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이 앞다퉈 ‘윤석열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당밖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그의 지지층에 다가서는 게 당권의 열쇠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16일 “당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에 윤 전 총장의 이름이 더 많이 거론된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당대표에 도전하는 후보들이 저마다 윤 총장과의 개인적인 인연을 내세우는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다.

대구지역 판사 출신의 주호영 의원은 지난 13일 당 전·현직 의원 모임 마포포럼 강연에서 “대구지검에 3차례 근무한 인연으로 자주 만났다. 서울에서 사는 집도 같다”고 말했다.

윤 총장 시절 검사직에서 사퇴한 김웅 의원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사직하는 날 마지막으로 뵙고 나온 분이 윤 전 총장”이라며 당권주자 중에서는 가장 가까운 사이일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선 4·7재보선 압승으로 모처럼 형성된 야권의 상승모멘텀을 되레 잠식하는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가뜩이나 낮은 지지율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당내 대선주자들의 활동공간을 더욱 좁힐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당권주자들이 ‘윤석열 인연 찾기’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놓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이 언제든 들어올 수 있는 매력적인 정당을 만드는 게 우선이라는 이른바 자강론이다.

김은혜 의원은 “아직 정치참여 선언도 안한 사람과 스치고 들은 인연까지 동원하는 정치는 낡은 정치”라고 직격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