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국가철도망 미포함…추가검토사업으로 선정
주민 강력 반발…지자체장들 최종 반영 노력키로
국토부 19㎞ 우선 추진땐 긍정적 검토 여지 남겨
지난 11일 용인시청에서 열린 경강선 연장 관련 긴급 설명회./사진제공=용인시

최근 국토교통부가 경강선 연장 구간에 대해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한 것과 관련, 용인, 광주·안성 지역 등 해당 지역 주민의 민심이 들끓고 있다.

특히 국토부는 수정안(단계별 추진)을 제출하면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나 광주·용인·안성 지역 주민들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온라인 국민공청회를 통해 용인시 등 3개시의 건의사항인 경강선 연장사업은 공사기간, 막대한 사업비 등을 이유로 본사업에 포함되지 않고 추가 검토사업으로 분류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용인뿐 아니라 광주, 안성 등지의 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용인시는 지난 11일 용인시청에서 경강선 연장 관련 긴급 설명회를 개최하고 용인시의 입장을 설명했다.

일부 주민은 이날 국토부의 결정 관련, '삼동~종합운동장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시는 경강선이 용인의 이동읍과 남사면 지역을 경유해야 하는 필요성을 1시간에 걸쳐 설명했다.

시는 '일반철도인 경강선은 지역 거점을 잇는 노선 연결로, 용인까지 단절해 부분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한 중장거리 노선을 도시철도로 자체적으로 추진할 경우 용인경전철 사례와 같이 막대한 재정적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군기 시장은 “동서 균형발전을 위해 경강선 연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돼 매우 아쉽다”며 “동탄~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인 수도권내륙선과 연계 방안 등 최적의 노선안을 재수립해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설명회에 앞서 이날 오전에는 신동헌 경기 광주시장이 용인시청을 방문해 백군기 시장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반영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신동헌 광주시장은 지역 거점을 노선으로 연결해야 하는 일반철도는 용인시까지 끊어서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국토교통부 면담 등 협의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용인시 등에 따르면 경강선 연장사업은 삼동역~에버랜드역~이동~안성 53.3㎞에 일반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예산은 약 3조731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용인시 등 3개 지자체는 지난해 7월17일 '경강선 복선전철 연장 조기추진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경강선 연장사업 구간이 너무 길고, 사업비도 너무 커서 운영수익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되며, 철도망 계획(B/C 0.7 이상)에 반영되더라도 추후 진행되는 예비타당성조사(B/C 1.0 이상)에서 제외될 것이 거의 확실해 보인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대신 수정안으로 1조원 정도가 예상되는 경기 광주 삼동역~에버랜드~용인 종합운동장 약 19㎞ 정도를 우선 추진하면 B/C(비용 대비 편익)가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돼 긍정 검토할 수 있다며 여지를 남기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으로, 노선이 계획에 반영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게 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본격적으로 기본계획·설계·공사 등의 철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