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정치권·지역사회, 시위·성명·문제점 홍보 대응 움직임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하자 이를 반대하는 경기지역내 정치권과 지역사회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2일 이천시청 중회의실에서 경기지역 시군지속협협력위원회 실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기로 결정했다. 1인 시위 집회, 현수막 게재 등 도민 알리기 등을 통해 오염수의 문제점을 알릴 계획이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도 지난 4일 도내 전통시장·소상공인 단체장 및 유통·판매 종사자 대상 간담회를 열고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수산물 소비 감소로 골목상권 붕괴를 우려했다.

경기남부수협은 지난달 30일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 일원에서 원전 오염수 무단방류를 규탄하는 집회와 해상시위를 했다. 경기만 해역의 수산자원과 어업인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안양지역 7개 민간단체도 시청사 현관앞에서 반대 성명을 내놨다.

경기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28일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일본정부 규탄 경기지역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규탄집회를 했다.

이들은 “오염수는 하루 평균 140t씩 증가하고 있어 이번 125만여t의 오염수 방류는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며 “장기간에 걸친 오염수 방류는 방사성 물질을 해저토양과 생물에 축적하고 해양 생태계에 지속해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민들과 해산물로 먹거리를 공급받는 우리에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성남시민사회도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지역 단체장과 정치권도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이재명 지사와 도내 시장·군수는 지난달 28일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즉각 철회를 요구한 성명서를 채택했다.

경기도는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방사성 오염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태평양 연안 지방정부에는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경기도는 최근 일본 경제산업성과 후쿠시마현을 비롯해 광둥성, 호치민시, 워싱턴주, 하와이주, 캘리포니아주, 퀸즐랜드주, 연해주 등 12개 국가 25개 지방정부에게 이런 내용을 담은 이 지사의 서한을 보냈다.

앞서 도는 지난달 23일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이달 중으로 종합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이에 앞서 수입수산물의 방사성 검사 규모 확대,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을 강화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달 29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대응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는 앞으로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 오염수 방류 영향 파악과 도민 알리기 등의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1인 시위도 진행 중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