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미공개
기능중복 기류…시, 필요성 전달키로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일대 전경. /인천일보DB<br>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일대 전경. /인천일보DB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완전 반환'을 앞두고 '대중음악 발상지' 역사를 이어갈 한국대중음악자료원 건립이 안갯속에 빠졌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타당성 용역까지 진행했지만, 후속 절차는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기존 공공기관과 기능이 중복된다는 부정적 기류마저 흐른다.

인천시는 정부와 국회에 국립 한국대중음악자료원 건립 필요성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대중음악자료원 설립 논의는 타당성 검토 단계에 멈춰 있다. 문체부는 2019년 6월부터 2억원을 들여 '대중음악자료원 조성 타당성 연구'를 벌였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수행한 연구 용역은 지난해 7월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과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지난해 말에도 문체부를 방문해 면담을 진행했는데, 정부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시가 대중음악자료원 건립에 처음 목소리를 낸 건 4년 전인 2017년 8월이다. 시는 음악인들의 활동 무대 역할을 하면서 '한국 대중음악의 산실'이었던 캠프마켓을 대상 부지로 삼아 대중음악자료원 건립을 문체부에 건의했다. 2019년 캠프마켓의 '즉시 반환' 발표와 문화공원 조성 계획으로 기대감도 커졌다. 시는 대중음악자료원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도시, 인천' 마스터플랜을 지난해 말 발표하기도 했다. 주한미군 제빵공장까지 평택미군기지로 이전되면 캠프마켓은 올 하반기 완전 반환되지만, 대중음악자료원 설립은 진척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대중음악자료원이 제자리걸음이 배경에는 기능 중복 문제가 깔려 있다. 기획재정부는 대중음악자료원이 기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기능이 중복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음악자료원은 한국 대중음악사를 연구하며 전시실·수장고·교육실·공연장 시설을 갖추는 방향으로 구상되고 있는데, 게임·만화·음악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콘텐츠진흥원 사업과 일부 겹친다는 얘기다. 수도권에 공공기관을 신설하는 데 따른 부담도 걸림돌로 꼽힌다.

케이팝(K-POP, 한국 대중가요) 열풍에도 거듭되는 악재 속에 법 개정마저 진척되지 않고 있다. 대중음악자료원 설립 근거를 담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부평구을) 국회의원이 발의한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국회 상임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대중음악자료원 설립, 캠프마켓 유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대중음악자료원 설립, 정부 내 이견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유치에 관심이 모이는 국립 한국대중음악자료원 설립을 놓고 정부 부처 사이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대중음악산업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의지를 나타냈지만, 기획재정부는 “신설 필요성이 낮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1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지난 3월11일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심사 끝에 계류됐다. 대중음악자료원 설립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으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부평구을) 국회의원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