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아동교육 관련으로 보육교사·유치원교사 및 몬테소리에 관심있는 자들에게 직무역량강화 및 스펙향상에 도움되는 가베지도사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8종 자격과정을 연령, 학력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학부모의 많은 관심에 따라 영재교육기관이 늘어나면서 해당 교육을 받기 위해 초등생에게만 머무르지 않고 초등학교 입학 전에도 영재판별검사 및 웩슬러지능검사를 받는 일이 흔한 풍경이 되었다. 이로 인해 육아교육에 관련하여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는 관련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늘고 있으며 이에 재능기부의 목적으로 무료교육이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3과정에 대한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는 방식이다. 강의는 4~6주 과정으로 진행이 되며 PC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 내에 학습자료실에서 다운로드 하여 공부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현행법에 따른 강의를 업로드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받고 있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가 고안한 교육법으로 아동의 지능과 독립성을 추구하고 있다. 아동의 연령에 따라 영아~2세, 2세~6세, 6세~12세까지 세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에 필요한 특수한 환경을 만들어 교육하며 연령에 따른 어린이의 특수한 특성 및 각 어린이의 개성에 맞춘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몬테소리 교육법의 경우 가베라는 교구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수리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자주 활용되고 있다. 가베교구 놀이는 점, 선, 면, 입체로 구성된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는 놀이로써 자연스럽게 숫자, 언어, 과학등의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공간 구성력과 수학적인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과정의 온라인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똑똑한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을 통해 종합적 창의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초등학령기 아동에게 맞는 효과적인 영어와 중국어학습에 대한 전달자로서 초등영어지도사 과정과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도 개설되어 있다.

또한 ADHD, 틱장애, 자폐증과 같은 발달장애로 고통받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는 주도적 학습방법을 가르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이 즐겨읽는 전래동화 속의 재미있는 그림을 보여주거나 영어로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통해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다.

이외에도 성향테스트·MBTI검사 등 심리분석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 관련 치유에 도움을 주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넓은 범위에서 응용할 수 있는 자격증들이 개설되어 있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취업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가능하며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같은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취업정보센터도 운영하고 있어 취업활동 및 이직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화 및 카카오톡을 통한 1:1 상담이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