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은 민생...쟁책 우선순위 놓고 논쟁 불거질 조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부동산·백신 등 민생 이슈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개혁과제의 우선순위를 놓고 당내 노선 논쟁이 불거질 조짐이다.

검찰개혁론이 최대 뇌관으로, ‘처럼회’를 비롯한 강경파 의원들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의 완전 박탈)을 촉구하는 독자 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인다.

민생이냐 개혁이냐를 놓고 지도부 내에서도 송 대표 및 비주류 인사들과 친문 인사들 사이에 엇박자가 연출되면서 당의 좌표 설정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송 대표는 일단 부동산과 백신을 최우선 순위로 올려 검찰개혁 과제가 상대적으로 밀리는 분위기다.

개혁 드라이브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이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이어졌다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6일 “검개특위 재가동 여부는 아직 논의된 것이 없다”며 “우선순위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범이재명계로 꼽히는 국회 법사위 간사인 백혜련 최고위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검찰개혁을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당내에 무엇보다도 민생 이슈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반면 강성 목소리를 주도하는 ‘처럼회’ 소속 의원들은 송 대표와 미묘한 견해차를 보인다.

민생을 우선순위에 놓자는 입장은 수긍하면서도 검찰개혁을 병행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다.

처럼회의 한 초선 의원은 “부동산과 백신에 집중한다고 해서 검찰개혁을 포기한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며 “검찰개혁이 아직 여러 가지로 미흡하다. 이번에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속도와 시기는 접점을 찾을 수 있다”며 “마무리는 짓되, 시행 시기를 유예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처럼회는 이날 낮 모임을 열고 검찰개혁 추진 방향을 논의했으며,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다수 포진한 검개특위 산하 수사분리TF도 오는 10일 회동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친조국’ 성향인 김용민 최고위원이 지난 5·2 전당대회에서 최고 득표로 지도부에 입성해있는 만큼, 송영길 지도부 내 충돌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도부 핵심 인사는 “개혁 과제도 같이 가야 할 것”이라면서도 “앞바퀴와 뒷바퀴의 시차 정도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