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병원과 수술·회복 분담 '계약 위반'
선정 병원 회복공간 겨우 6마리 수용
위탁계약 해지 민원…사업 하자 논란
A동물병원에서 고양이 중성화 수술 후 후처치를 맡긴 C동물병원의 후처치 공간 모습. /사진제공=수원시 캣맘

수원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사업'을 맡은 한 동물병원이 규정을 지키지 않은 채 다른 병원과 업무를 일명 쪼개기 하다가 적발돼 지역 고양이보호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이 동물병원은 애초 시설 여건이 부족한데도 수원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실이 알려지자 시 사업 자체에 하자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최근 지역 캣맘들은 A동물병원을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위탁계약에서 해지해달라는 민원을 수원시에 제기했다.

A동물병원이 중성화 수술만 하고, 남은 절차를 다른 병원에 맡기며 담합했다는 이유다.

A동물병원은 3월 나라장터 입찰공고를 통해 권선구, 팔달구 일대 길고양이를 중성화 추진하는 내용의 계약을 수원시와 맺었다. 한해 수술 목표는 450여 마리다.

계약 지침상 동물병원은 길고양이 포획부터 수술, 후처치, 방사까지 모두 단독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A동물병원은 사업 시작 며칠이 지나지 않아 내부 공간 협소 등 사유로 B동물병원과 수술을 같이했고 C동물병원엔 후처치를 맡겼다. 사전에 시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지도 않았다.

후처치는 일정 기간 고양이를 안전한 공간에서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중요한 절차다. 반면 A동물병원의 후처치 공간은 6마리 정도만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지역 캣맘들이 시에 민원을 내자, 시는 3월 A동물병원 현장을 조사한 근거 등을 바탕으로 4월까지 여러 차례 지침 준수를 요구하는 계도 조치를 했다.

시는 동시에 후처치 공간이 비좁아 고양이가 들어갈 보호 설비를 2단 이상으로 쌓을 때, 중간에 선반 설치 방식 등 위생적으로 관리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 조치 이후에도 캣맘들은 A동물병원의 행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한다. 이들은 최근까지 최소 30여 마리가 A동물병원 아닌 다른 곳에서 수술이 이뤄졌으며, 또 30여 마리 중 20여 마리 수술 시점이 지난 3월 시의 계도 이후라고 설명했다.

시가 동물병원의 중성화 수술 사업참여 능력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시는 계약 이전에 동물병원 인력, 포획 장비, 보호시설 등을 파악해야 한다.

수원시 한 캣맘은 “A동물병원의 행태는 도의적으로도 옳지 않고 절차상으로도 문제가 있는데 시는 그저 방관만 하고 있다”며 “수술과 후처치가 체계적이지 못하면 고양이의 피해를 낳게 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고의적으로 돈이 오가며 담합한 방식이 아니고 병원 측 착오로 현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나왔다”며 “계도 이후 상황에 대해선 파악 중이다. 사실로 드러날 시 사업비를 집행하지 않는 등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동물병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 연결을 수차례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타병원과 수술·회복 분담…수원 길고양이 중성화 병원 '계약 해지' 수원시가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사업 지침을 위반해 지역 캣맘들의 반발을 부른 동물병원과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캣맘들은 이를 계기로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꾸려 시에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인천일보 5월6일자 '수원 길고양이 중성화 병원 '업무 쪼개기' … 애초 시설여건 부족'>30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5일부터 A동물병원과 계약 해지 절차를 밟고 있다.이와 함께 A동물병원이 사업 규정을 위반한 건의 경우 사업비를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시는 A동물병원이 중성화 수술한 길고양이를 전수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