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민주당 사무총장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송영길 의원이 여당 당대표에 선출된데 이어 인천지역 여야 정치인들이 당내 핵심 당직에 잇따라 진출하면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신임 사무총장에 윤관석(인천 남동을·3선·사진) 의원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당내 정책통으로 꼽히는 윤 의원은 이해찬 전 대표 체제에서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지냈으며 현재 국회 정무위원장이다.

송영길 대표가 인천시장으로 재직할 때 시 대변인을 지내는 등 송 대표와 오랜 인연을 이어왔으며 당 대표 경선에서도 송 대표를 적극적으로 도왔다.

윤 신임 사무총장은 “대선을 10개월여 남긴 시점에 막중한 자리를 맡는다는 것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만, 당이 어려울 때 당의 일원으로서 당의 부름을 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에 사무총장직을 수락했다”며 “선당후사의 자세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신임 원내대표에 배진교(비례·사진) 의원을 추대했다.

21대 국회 개원 직후에도 4달간 원내대표직을 수행했던 배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촛불 개혁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며 “기득권, 반민생 국회를 반기득권 민생 국회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배 원내대표는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2003년 정치권에 발을 들인 뒤, 2010년 인천 남동구청장을 지냈고 21대 총선에 비례대표로 입성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