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거재생혁신지구 후보지
주거취약계층 영구임대주택 지원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정부 '2·4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제시된 주거재생혁신지구 추진을 위해 인천시가 무허가 주택 주민들을 위한 이주 대책안까지 검토하고 나섰다.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의 공공주도형 주거재생혁신지구 선도사업 후보지 2곳에 대한 세부 사업 계획안 수립을 준비 중이다.

여기서 주거재생혁신지구는 도심에 공공주도형 주택 개발 사업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의 일환으로, 주거취약지의 원활한 재생 사업 추진을 위해 용적률 상향 등 건축규제 완화를 지원하는 사업을 가리킨다. 여기에 정부는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지원과 함께 사업지당 최대 250억원을 들여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건립도 추진한다. 신규 주택 공급과 더불어 공영주차장, 도서관, 어린이집 등 각종 공공복지시설 건립도 이뤄지는 것이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전국 지자체 접수안을 검토하고 인천의 미추홀구 숭의2동 용현시장 북측(2만7874㎡), 서구 석남동 서부여성회관역 인근(1만9442㎡) 등을 비롯한 전국 7곳을 주거재생혁신지구 후보지로 발표했다. 쇠퇴도 등 사업지 입지요건과 함께 재생 시급성, 사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다.

인천시와 2개 구는 이번 혁신지구사업에 사활을 걸었다. 그동안 사업성이 낮아 민간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시행되기 어려웠던 만큼 정부 지원을 토대로 노후된 후보지에 지역거점 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후보지는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비율로 각각 숭의2동 사업지는 95.2%, 석남동은 96.9%를 기록했다. 여기서도 숭의2동은 시유지 일부에 무허가주택이 밀집해있어 민간 주도 개발 사업으론 추진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

시는 해당 지역 주민들에 대한 이주 대책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시와 인천도시공사가 함께 추진하는 영구임대주택 '1만호 프로젝트'를 통해 주거취약계층 요건에 맞는 이들에 한해 이주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시 주거재생과 관계자는 “앞으로 해당 후보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주거재생혁신지구 사업 동의를 받는 것이 관건”이라며 “현재 국회에 발의된 도시재생 관련 특별법 개정안 통과 이후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