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노동정책 '용두사미'…자회사화 변질·2단계서 멈춰”
“법안 발의서부터 관련 사업서 정규직 일자리 확보토록 해야”

배진교 국회의원(정의당·비례·사진)은 2010~2014년 제10대 인천 남동구청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공공 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남동구 산하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가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도 배 의원이 청장으로 재임하던 시절이다. 지난해 정의당 원내대표를 맡았던 배 의원은 공공 부문 정규직화 정책을 '실패'로 평가했다. 그는 입법을 통한 비정규직 사용 제한을 강하게 하지 않고 정책을 추진한 점을 정책 실패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

 

#공공 부문 정규직화 정책을 포함, 현 정권 노동정책 전반을 총평하자면.

=노동 존중 정부를 표방했지만 4년이 지난 지금 돌아보면 용두사미라고 본다. 비정규직 제로화는 민간 부문에서 시도조차 하지 않았고, 공공 부문 정규직화도 자회사 등으로 변질되거나 2단계에서 멈췄고 민간위탁(3단계) 부분은 논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

 

#공공 부문 정규직화 정책의 방향과 필요성에 대해 정의당은 공감하는가.

=원래 진보정당 정책이었고, 제가 남동구청장 시절 가장 먼저 추진했으니 사실 우리가 원조다. 필요성도 100% 공감한다.

 

#공공기관 중에서도 가장 하부에 있는 기초지방자치단체 정규직 전환율이 특히 떨어진다. 원인은.

=강제력이 약한 제도적 한계 때문이다. 이 정책은 정부 시책으로 추진돼 말 그대로 권장에 불과했다. 법률이나 조례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다. 기초지자체 입장에선 재정이나 인력 배치도 감안해야겠지만 그런 제약에도 불구하고 단체장이 의지만 있다면 연차별 계획을 세워 충분히 전환 가능하다.

 

#똑같은 업무를 하는 노동자인데도 어느 기관 소속이냐에 따라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했다.

=비정규직 사용 사유를 제한하는 강력한 법제화가 필요했는데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같은 국비 지원사업으로 사용하는 인력임에도 기초지자체장의 정책적 판단에 따라 어디는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어디는 하지 않게 된 것이다.

 

#공공 부문 정규직화 정책이 다음 정부에서도 이어질까.

공공 기관의 경우 3분의 2 이상 자회사 형태든 직고용이든 전환을 완료했다. 3분의 1이 남았기에 아마 정책으로 밀고 나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문제는 공공 영역도 중요하지만 민간 부문 비정규직 양산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선 비정규직 사용제한에 대한 입법을 서둘러야 한다.

 

#비정규직 사용이 일상화 됐다. 비정규직을 줄이기 위해 가장 먼저 풀어야 할 숙제는.

=국회의원은 법을 만드는 사람이다. 법안을 발의할 때 그 법이 시행됨에 따라 어느 정도 예산이 수반되는지 같이 제출하게 돼 있다. 이 때 그 법과 관련한 사업이 정규직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지 비정규직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지를 정확히 작성하도록 강제하고, 법안 발의 과정에서부터 가능하면 정규직 일자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 같은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

 

#노동시장 양극화 문제를 풀기 위한 정의당 차원의 정책적 구상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일자리들을 국가가 리스트화 해서 확보하고 있다가 일자리가 필요해 구직 신청을 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국가일자리보장제'를 시행해야 한다. 돌봄과 보건 등 사회적 일자리를 취합하면 100만개 정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한다. 민간 일자리 경쟁에서 밀린 사람들에게 이런 일자리들을 보장해야 한다. 모든 국민에게 일할 권리를 주는 것이다. 내년 대선에서 정의당이 가장 강력하게 밀어붙일 공약이기도 하다.

/이주영·김원진·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사진제공=배진교 의원실



관련기사
[실패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5.공정이란 대의에 묻혀…또 다른 차별만 낳았다 노동계는 정부의 공공 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을 실패했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규모 자체가 적고, 전환 방식 역시 기관 직고용보다 자회사라는 우회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기획 마지막 편에서는 이 정책 실패 원인에 대해 살펴본다.지난해 6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글 하나가 올라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보안검색요원 1900여명을 정규직 전환하는 데 반대한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이 글은 이른바 '인천공항 사태'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