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맞아 적기 이앙을 위한 중점지도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농기센터는 광주지역 이앙 적기로 중만생종은 5월 15일부터 5월 25일, 중생종은 5월 20일부터 5월 30일, 조생종은 5월 25일부터 6월 5일까지로 정하고 적기 이앙에 따른 논갈이 및 적정 밑거름 시비, 품종별 이앙 적기 홍보, 육묘상 처리제 처리요령 등을 지도할 계획이다.

이앙 적기보다 일찍 모내기를 하면 온도가 낮아 초기생육이 지연되고 병해충 발생이 늘어남은 물론 고온기 등숙에 따른 호흡 증가로 벼 알의 양분 소모가 많아져 미질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너무 늦게 모내기를 할 경우 영양 생장기간이 짧아져 이삭 수와 벼 알 수가 적어지고 등숙율과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앙을 할 때 적정 식재 포기 수는 3.3㎡당 70~80포기, 포기당 본수는 3~4본으로 과도한 밀식을 피해야 하며 모 심는 깊이는 새끼치기와 뜬 모, 쓰러짐 등 예방을 위하여 2~3㎝가 되도록 해야 한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이앙 당일 벼 물바구미 등 저온성 해충 및 잎도열병 등을 방제할 수 있는 이앙 동시 방제약제를 육묘상자에 처리하면 본답 초기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방제 약제 포장지에 표기된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 살포 할 것"을 당부했다.


/광주=김창우 기자 kc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