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시장을 비롯한 수도권 시도지사와 환경부 장관이 2015년 '4자 합의' 이후 6년 만에 수도권매립지를 놓고 마주앉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체 폐기물 매립지 공모가 불발된 가운데 박남춘 인천시장의 제안대로 “책임 있는 단위의 논의 테이블 격상”이 이뤄지면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환경부는 “환경부 장관과 인천시장,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회동을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환경부 폐자원에너지과 관계자는 이날 인천일보와의 통화에서 “대체 매립지 확보 관련 실무 논의 기구는 구성돼 있기 때문에 별도로 단체장과 장관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가 4자 회동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논의는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국장급 실무 논의와 더불어 책임 있는 단위의 논의 테이블 격상도 필요하다”며 “4자 주체들이 책임 있는 새로운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수도권매립지를 놓고 환경부 장관과 수도권 시도지사가 만나는 건 지난 2015년 6월 '4자 협의체 최종 합의' 이후 6년 만이다. 당시 4자는 당초 '2016년 말'까지였던 수도권매립지 종료 시기를 '제3매립장 1공구'로 연장했다.

4자 회동이 성사되기까진 일정보다도 '의제' 조율이 관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대체 매립지 재공모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미 '자체 매립지 조성'을 선언한 인천시는 3-1매립장을 끝으로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보궐선거 과정에서 “서울 시내에는 쓰레기를 매립할 장소가 없다”며 수도권매립지 연장 논란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 23일 오 시장을 만나 “수도권 3개 지자체의 공동 노력이 중요하다고 공감했다”며 원론적 입장만 밝힌 상황이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