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시민청원 3000명 이상 동의
시 “활용안 확정된 것 없어” 입장
주민간 이견…내달 4일 공식답변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일대 전경. /인천일보DB<br>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일대 전경. /인천일보DB<br>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건축물 존치 여부를 놓고 논란이 과열되고 있다. 최근 시가 B구역에 있는 건축물 중 3분의 2 가량을 남기겠다고 하자 이를 반대하는 시민 청원이 올라와 시 공식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캠프마켓 건축물 존치 반대 청원은 한 달 전인 지난달 26일 올라왔다. 시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가 B구역에 있는 건축물 31개 중 22개를 존치하기로 한 다음 날이었다.

이 청원은 지난 21일 청원 마감 사흘을 앞두고 공식 답변 요건인 3000명 이상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과 이에 동의하는 사람들은 부대 내 건축물은 '치욕의 역사'를 담고 있어 보존 가치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청원인은 “B구역 건물을 세어보니 작은 건물 빼고는 거의 모두 존치하게 된다”며 “일제 강점기를 거쳐 미군 기지로 사용됐던 시민의 땅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바람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건물을 남겨 역사관 등으로 활용하는 것은 찬성하지만 대부분의 건물을 남기는 것에는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는 아직 건축물 존치 여부 등 활용방안과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다며 '때 이른 논란'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건축물 22개를 존치하기로 결정했다기 보다 환경 오염 정화 작업을 위해 9개를 우선 철거하기로 한 것으로 보는 게 맞다”며 건축물 활용방안을 논할 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현재 캠프마켓 부지 활용방안과 관련해서는 올 10월 준공을 목표로 '지구단위계획 수립(변경) 용역'이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용역 이후 전체적인 공원 콘셉트가 결정되면 공원조성 관련 용역도 추진해야 한다”며 “소유권 이전이나 오염 정화 작업 등도 남아있고 D구역에 있는 건축물은 아직 조사도 시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현재 '빵공장' 등이 남아있는 D구역에는 약 80여개 건축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이번 논란을 계기로 지역 주민과 시민참여위 간 의견 괴리 현상이 표출된 만큼 이를 해소하는 노력에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민참여위뿐 아니라 일반 시민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며, “다음 달 4일 공식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