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지와 조은비의 여자 싱크로나이즈드 다이빙 경기 장면./인천일보DB

조은비(인천시청) 등 우리나라 다이빙 대표팀이 도쿄올림픽 티켓을 확보하고자 일본으로 떠났다.

대한수영연맹은 홍명희 선임 코치와 유창준, 조우영 코치가 이끄는 다이빙 대표팀이 2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 도쿄로 출국,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되는 FINA(국제수영연맹) 다이빙 월드컵 겸 도쿄올림픽 최종 예선대회에 출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9 광주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개인 3m 스프링 4위, 10m 플랫폼 6위에 올라 이미 도쿄올림픽 티켓 두 장을 손에 쥔 우하람(국민체육진흥공단)은 2014 인천 아시안게임부터 함께해온 김영남(제주도청)과 호흡을 맞춰 3m와 10m 두 개의 싱크로 종목에서도 출전권 추가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김영택(제주도청)과 이재경(광주광역시체육회)은 남자 개인 10m 플랫폼에서 올림픽 데뷔에 도전한다.

여자 10m 싱크로에는 문나윤(제주도청)과 권하림(광주광역시체육회)이 호흡을 맞춘다.

김수지(울산광역시청)는 2019년 광주세계수영대회에서 동메달을 땄던 1m 스프링이 올림픽 정식 종목이 아니라 아직 도쿄행이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개인 3m 스프링과 3m 싱크로 종목에 도전한다.

대표팀 13년 차 베테랑 조은비는 김수지와 호흡을 맞춰 3m 싱크로에서 상위 4팀 안에 들면 한국 다이빙 역사상 최초의 여자 싱크로 종목 올림피언이 된다.

조은비는 중학생 시절인 2009년 첫 대표팀 발탁 이후 13년 연속으로 태극마크를 다는 대기록을 세운 다이빙계의 전설이다.

앞서 조은비는 인천체고 재학 중이던 2013년 중국 톈진에서 열린 제6회 동아시아경기대회 여자 다이빙 싱크로나이즈드 10m 플랫폼에 김수지와 함께 출전, 275.58점의 기록으로 동메달을 합작했었다.

홍명희 선임 코치는 “어려운 시기에 출전하는 만큼 좋은 결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남은 “일 년을 기다린 만큼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여 시합에 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한편, 리우올림픽 여자 3m 싱크로 동메달을 차지했던 호주 다이빙 대표팀은 일본 정부가 다음 달 11일까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출국 전 선수단의 백신 예방 접종을 할 수 없게 되자 선수 보호 차원에서 FINA 다이빙 월드컵 불참을 결정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