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주차장 최적지 송도 발표…IPA는 “세부계획 미정”
화물주차장 최적지 송도 발표…IPA는 “세부계획 미정”
  • 김은희
  • 승인 2021.04.12 18:32
  • 수정 2021.04.12 18:32
  • 2021.04.13 7면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지 조성·대형차량 제한 논의
민원 잇따라 대책안 일부 변경
본사업 추가용역 전 의견 수렴
27일 지역 정치권 주최 협의회
송도 화물차주차장 조성 예정 부지인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전경. /인천일보DB
송도 화물차주차장 조성 예정 부지인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전경. /인천일보DB

인천 송도국제도시 9공구 아암물류 2단지가 화물차주차장 최적지라는 용역 결과가 제시된 이후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책안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중이다. 조속한 완충 녹지 조성과 더불어 송도 도심 내 화물차 진입 제한 등이 집중 논의 중이나 시행자인 인천항만공사(IPA)는 계획을 미확정한 상태다.

12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 관련 안전 협의회가 오는 27일 열린다.

해당 지역구 소속인 정일영(민·연수구을) 국회의원과 김희철(민·연수구1) 시의원 등이 주최하는 자리다. 송도 8공구 주민 대표들을 비롯해 사업 시행자인 IPA,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연수경찰서 관계자 등이 참석하게 된다.

핵심 안건은 녹지 공간 조성이다. 앞서 시는 화물차주차장 예정지와 송도 8공구를 분리하는 근린공원 조성 계획을 제시했다. 해양수산부가 당초 세운 아암물류2단지 계획에 따라 모두 30만㎡ 규모의 녹지를 만든다고 시는 설명했다. 여기서도 주차장 부지 남측에 위치한 9만4319㎡ 공간엔 인라인·풋살 복합구장, 물놀이터 등이 계획됐다.

근린공원을 경계로 화물차 통행을 막는 '진입 금지 구역' 지정도 논의 중이다. 현재 아파트 건설 공사 등을 이유로 대형 차량이 통행하고 있으나 앞으론 송도 8공구에도 화물차가 다닐 수 없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시와 경제청은 CC(폐쇄회로)TV를 기반으로 차량 통행을 실시간 감지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하지만 정작 사업 시행자인 IPA는 주차장 건립 사업은 물론 대책안으로 꼽히는 '근린공원' 계획 세부안도 확정하지 못했다. 당초 이달 근린공원 실시설계를 시작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인근 주민 민원이 잇따르면서 계획을 변경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도 올해 추가 연구용역을 거쳐 세부 계획안을 세우기에 앞서 의견 수렴 과정이 진행 중이다. IPA 관계자는 “워낙 주민 민원이 큰 사업인 만큼 계획을 세우기조차 쉽지 않다”며 “지속해서 주민들과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해 2021-04-20 23:46:04
아름답게 여객터미널 지어놓고 아름답게 송도 떡하니 완성 다되어가는데......참 대다나다...인천시장이나 그 위정자들......그 금싸라기땅에 화물차 주차장?? 그거 한번들어오면 기사들 노조 너무 쎄서 200년간은 나가지 않을텐데...참 기가차다 이거 어떻게든 결사반대해야한다고 봅니다 송도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인천시 전체의 발전.,.대한민국 미래먹거리 인천 전체 결국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저 금싸라기땅에 화물차주차장은 말도안되는 미친 개짓임..

한심해 2021-04-20 23:41:25
시장은 재선 힘들다고 거대한 빅엿을 송도에 선물하는?? 모양새네....미련도없으니 거칠게 없지요...정말 인천의 위정자들은 쓰레기를 몇십년 들여오더니..이제 세계적인 아름다운 도시 송도에다 대규모 화물차 주차장까지???8공구에 대형차 진입금지한다해도 주민들이 츄레라와 집입구를 들어오는 험난한 레이스를 펼쳐야하는데....ㅋㅋ 대다나다 박남춘!!

주민의 한사람 2021-04-14 15:03:05
주민의 안전은 전혀 생각지 않은 인천시의 근시안적이고 저급한 행정...한심하기 그지없도다..화물주차장은 주민의 안전과 가깝지 않은 곳으로 함이 마땅한것을....제발 이성을 갖고 행정을 펼쳐 주시길 바랍니다..

송지현 2021-04-14 10:24:29
아이들생명 위협하는 졸속행정 집어치워라! 다필요없다 목숨을위협한다는게 팩트드 10차선도로에 애들이 언제까지 바들바들떨며 길을건너야하냐 앞에 초등학교아이들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라 길건널때 어떤마음인지 정말 잔인한 행정이라고 볼수밖에없다!

송도살려 2021-04-13 19:21:19
생각이란걸좀하고 추진합시다.
국제여객터미널과 연계해 관광레져복합시설로 채워도 부족할판에 무법천지 대형화물차 주차장이라니 송도를 죽이려고 작정했구나~
지여구국회의원시의원은 도대체 뭘하고 계십니까~
삭발이라도하고 막아주시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