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확산시 식당·카페 영업제한 밤 9시로 환원 방침

 

▲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가 9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3주 더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그토록 피하고자 했던 4차 유행의 파도가 점점 가까워지고 더 거세지는 형국"이라며 방침을 밝혔다.

수도권과 부산은 다음주부터 단란주점과 콜라텍,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영업이 금지된다.

정 총리는 "오랫동안 유행이 진행된 수도권에선 누적된 숨은 감염원을 찾는 일이 시급하다"며 "의심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반드시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거리두기 1.5단계를 유지하되, 유행 상황에 따라 지자체 판단으로 단계 격상이나 다양한 방역 강화조치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했다.

또 "거리두기 단계 조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역수칙 실천력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이번 주부터 의무화된 기본 방역수칙이 정착될 때까지 위반행위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오늘 결정하는 조정 방안만으로는 4차 유행 기세를 막기에 역부족일 수 있다"며 "정부는 대다수 국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하기 전까지 방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특단의 대책을 고민해왔고, 이를 내주 초 상세히 보고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