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오정동 내 군부대를 부평구 일신동으로 이전을 추진하자, 인근 주민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평구에서 마련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에 부천시가 참석을 하지 않아 비난을 받는다. 주민들에겐 우선 협의를 하자는 게 우선이지만, 부천시가 '불통 행보'를 보이자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는 모양새다.

부평구는 지난 2일 일신동행정복지센터에서 '부개·일신동 내 부천시 군부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부천시에선 전혀 참석을 하지 않았다. 부천시는 부평구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설명회를 참석하지 못한다고 통보를 했을 뿐이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 주장을 막으려고 개최한 설명회가 반쪽으로 진행된 셈이다. 주민들은 “불 보듯 뻔한 반대에 오지 않았다”며 “인천과 부평이 이렇게 무시를 당하는데, 지역 단체장과 정치인들은 무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천시는 수도군단 제1175공병단 등 오정동에 있는 군부대 시설을 부평구 일신동 17사단 주변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부개·일신동 주민들은 그렇지 않아도 인접 군부대로 인해 지역 발전이 가로막혔다며 더 이상 다른 부대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탈(脫)군사도시화'를 이루는 희망도 좌절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지금도 군용 트럭들이 오가면서 울리는 굉음으로 어린아이를 키우는 집들이 '못 살겠다'며 떠나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다고 한다. 일신동 17사단 입구 인근엔 '일방적인 부대 이전 수용할 수 없다', '통합 예비군 훈련장 이전 결사반대'라고 쓰인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는 상태다.

자치단체 간 지역 발전 저해 시설에 대한 문제는 아주 예민하다. 지역을 더 낫게 만들어도 시원치 않은 마당에, 꺼려하는 시설 이전은 더 그럴 수밖에 없다. 그래서 부천시의 일방적 군부대 이전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국내 어딘가엔 군부대가 존재해야 하지만, 그로 인해 오랫동안 주민들에게 불이익을 주었다면 얘기가 다르다. 더욱이 군부대 이전으로 한쪽은 이익을 누리고, 다른 한편에선 피해를 본다면 수용할 수 없을 터이다. 부천시와 국방부는 피해 지역 주민들이 선뜻 받아들일 만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군부대 이전은 성립될 수 없다. 서로 수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