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방부에 남측 반환공여구역 내 22동 보존 의견서 제출 준비
시민참여위가 추려낸 장교 독신자 주택 등…오염정화도 다시 속도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일대 전경. /인천일보DB

인천시가 지난해 시민에게 개방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남측 반환공여구역의 근대건축물 보존을 국방부에 요청한다. '일시 중지' 상태였던 토양오염 정화 작업은 한 달여만에 재개되고, 상반기 안에 주민 참여 공간도 설치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국방부와 한국환경공단에 캠프마켓 남측 반환공여구역(11만3056㎡) 건축물 22동을 보존해 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남측 반환공여구역은 지난해 10월 시민에게 개방된 야구장 일대 'B구역'이다.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는 지난 25일 회의에서 남측 반환구역 건축물 31동 가운데 22동을 '존치 대상'으로 결정했다. 철거 대상에 오른 건물은 9동이다.

당초 장교 독신자 주택도 철거 목록에 담겼으나, 시민참여위원회는 “캠프마켓 지휘관의 유일한 숙소로 역사적 가치가 있다”며 보존을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보존 대상에는 일본 육군 '조병창' 노동자 병원으로 추정되는 건물도 포함됐다. 일제의 전쟁범죄를 상징하는 '한강 이남 최대의 군수공장' 조병창에서도 강제동원 역사를 증명하는 공간이다. 이 건물은 하부 토양이 오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철거 위기에 몰려 있었다.

시 관계자는 “건물을 남겨둔 상태에서 오염을 정화하는 방법을 국방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민참여위원회가 보존 건축물을 추려내면서 남측 개방 구역의 오염 정화도 다시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캠프마켓 오염 정화를 맡은 한국환경공단은 지난달 중순 건축물 철거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며 작업을 '일시 정지'한다는 공문을 시에 보낸 바 있다.

다이옥신류·유류·중금속류 등의 오염이 확인돼 전체가 폐쇄된 상태에서 정화 작업이 진행 중인 북측 반환구역(A구역)과 달리, 남측에선 구간별 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철거 건축물 주변부터 정화가 가능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정화 작업이 끝난 야구장을 중심으로 시민 공간 조성도 본격화한다.

류윤기 시 부대이전개발과장은 “상반기 안에 주민 참여 공간인 '인포센터'를 만들어 캠프마켓 역사와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