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개설땐 경제효과 5조…'조선 3대 상업도시' 명성 되찾는다

안성선 철도가 폐선된 지 32년 만에 안성시는 사통팔달의 요충지와 상업지역 명성을 되찾기 위해 철도 개설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 [안성철도이야기] 1. 경부철도 왜 '안성' 제외됐나

내륙 교통의 요충지였던 안성은 조선 시대 시장(장터)이 번성한 3대 상업도시 중 하나였다. 그러나 조선을 침탈한 일본은 1904년 러일 전쟁 발발 직전 애초 계획과 달리 손쉬운 군수물자 조달과 빠른 완공을 위해 안성과 인접한 추풍령 등 산악지역을 피해 경부철도를 개설했다.

일본은 또 철도 노선에 맞춰 상업 유통구조를 개편했다. 이 때문에 철도 노선에 편입된 평택은 신흥 상업도시로 급부상했지만 안성지역 경제는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안성 민중의 살림살이가 궁핍해지면서 일본에 대한 저항의식도 높아져 갔다. 안성에선 3•1 만세운동이 무력항쟁으로 번졌다. 비록 일본의 무력진압으로 실패했지만 안성은 역사에 기록될 만한 저항의식을 보여줬다. 이런 저항의식은 1919년 4•1만세 운동 당시 무력항쟁으로 이어졌다는 학술적 분석도 있다.

이후 1925년 안성∼천안 잇는 안성철도선이 개설됐지만 이미 상업유통 구조 개편으로 이용객이 많지 않았다. 결국 안성선은 1989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안성시는 안성선 철도 폐선된지 32년만에 정치권과 민관 협력으로 철도 유치에 나서고 있다. 수도권 내륙선 철도가 개설되면 노선에 편입된 지역의 경제적 효과는 5조2116억원에 달할 것으로 시는 추정하고 있다. 경기지역만 1조9375억원에 달한다. 시는 조선시대 상업도시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다고 본다.

안성 시민의 철도 유치운동도 뜨겁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발족한 안성∼동탄∼충북진천∼청주공항을 잇는 국가철도 범시민유치원회는 충북 진천군과 화성시, 청주시 등과 연대사업을 벌이고 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철도 유치를 위해 지역 정치인, 시민들과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수도권 내륙선과 경강선 유치는 안성의 오랜 침체를 벗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명종·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성철도이야기] 1. 경부철도 왜 '안성' 제외됐나 내륙 교통의 요충지였던 안성은 조선 시대 시장(장터)이 번성한 3대 상업도시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일본이 경부철도를 개설하면서 모든 게 뒤바뀐다. 일본은 1904년 발생한 러일 전쟁 직전 손쉬운 군수물자 조달 등의 이유로 경부철도를 빠르게 완공해야 했다. 또 추풍령 등 산악지역도 피해 가야 했다. 결국 경부철도 노선에서 안성은 제외됐다. 경부철도가 개통한 이후 일본은 철도 중심으로 유통구조까지 개편하면서 안성 지역 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졌다. 이 때문에 안성 민중들의 일본에 대한 저항의식은 날이 갈수록 높아져만 갔다.▲안성 사통팔달 [안성철도 이야기] 2. 경부철도 중심, 유통구조 개편…안성 침체 늪 조선을 침탈한 일본은 경부철도 중심으로 유통구조(5일장)를 재편했다. 이 때문에 경부철도 노선에서 제외된 안성의 지역 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졌고, 경부철도 노선에 편입된 평택은 신흥 상업도시로 성장했다. 안성 민중들은 일본에 대한 저항의식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철도역 중심으로 유통구조 재편…안성 '결정타'일본은 경부철도 개통과 함께 우리나라의 기존 유통구조를 재편하려 했다. 이 때문에 경부철도 노선에서 빠진 안성은 그대로 경제적 피해를 받았다.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일본은 경부철도 개통 이후 각 지역 유통구조를 경 [안성철도이야기] 3. 들불처럼 일어난 '만세 항쟁' 일본이 경부철도 개설과 함께 유통구조를 개편하면서 안성 지역 경제 근간이 흔들렸다. 이 때문에 일본에 대한 안성 민중의 저항의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았다. 1919년 서울 파고다 공원에서 시작된 3·1만세 운동이 전국으로 퍼져 나갈 때, 열흘 뒤인 11일 안성에선 첫 만세운동이 일어났다. 이후 안성 만세운동은 들불처럼 번져 무혈항쟁으로 이어졌다. ▲ 안성 민중 저항의식 키운 '경부철도'일본의 경부철도 중심 장시정책으로 당시 안성 민중의 저항의식은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철도에 편입된 평택 등 인근 도시가 경제적으로 [안성철도이야기] 4. 제2 부흥운동 안성시, 철도 유치 총력 안성은 1904년 경부철도 노선에서 제외된 뒤 지역 경제 침체라는 뼈저린 경험을 했다. 이후 안성은 철도 개설을 끊임없이 요구해 1925년 안성선(안성∼천안)을 개통했다. 이마저도 1989년 폐쇄됐다. 32년만인 현재 안성은 철도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내륙선 철도가 개설될 경우 전 지역 경제효과가 5조2161억원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경기지역만 1조9375억원에 달한다.▲안성시 제2의 철도 유치 운동안성시는 '제2의 철도 유치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철도 부설을 위해 1920년대 안성선 유치 운동을 벌 [안성철도이야기] 5. 김보라 안성시장 인터뷰 <끝> 안성시는 농촌과 도시가 조화를 이룬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다. 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아홉 번째로 면적(553.5㎢)이 큰 도시로 칠장사, 미리내 성지 등 종교유적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하고, 금광호수, 고삼호수 등 수변 자원을 보유한 환경친화적인 지역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구 19만명의 안성시는 출산율이 저하되고,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돼 2015년에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이에 대해 김보라(사진) 시장은 철도 교통망으로부터 소외된 것이 안성발전의 장애가 된 것으로 판단했다. 이 때문에 김 시장은 철도 유 안성, 철도시대 염원…옛 철교에 문화공간 만든다 철도시대를 눈앞에 둔 안성시가 폐선된 철교 위에 문화공간과 테마거리를 본격 조성한다.시는 옥산동 옛 안성철교 일원에 '안성역 스테이션 100'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인천일보 2021년 3월 안성철도 이야기 연속보도>▶ 2021년 3월 30일자 : [안성철도 이야기] 1. 안성은 왜 철도 유치에 나섰나▶ 2021년 3월 31일자 : [안성철도 이야기] 2. 경부철도 중심, 유통구조 개편…안성 침체 늪시는 철도 흔적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옛 안성철교 일원(옥산동 389번지 일원)에 열차 객실 2량을 만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