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원사업…도내 542곳 신청
올 120여곳 내달 9일 결과 발표
시설 개보수·교체 등 비용 지원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도내 경비 노동자 인권 보호를 목표로 추진하는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내 아파트 단지 542곳이 지원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는다.

10일 도에 따르면 올해 처음 도입한 휴게시설 개선 지원 사업은 도내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시설 개보수 및 비품 교체와 구비 등 휴게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도는 도내 공동주택 120여개소를 대상으로 개소 당 500만원씩 총 7억원의 예산을 투입, 도배와 장판 교체 등 시설 개보수와 정수기·TV·에어컨 등의 비품 구비와 교체를 지원한다.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26일까지 공모를 진행한 결과, 도내 아파트 단지 총 542곳이 지원했으며, 이 중 지난 9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서류 심사를 통해 1차로 31개 시·군 243개 단지가 선정됐다.

도는 향후 심의위원회의 2차 현장조사와 3차 최종심사를 거쳐 최종 단지를 선정, 내달 9일쯤 사업수행기관인 경기복지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김규식 도 노동국장은 “사업에 대한 많은 호응과 참여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지원단지를 선정하고, 아파트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경비노동자들의 실질적인 휴식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계사업을 착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민선7기 이재명 지사의 도정 철학인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실현을 위해 아파트 경비 노동자 휴게여건 보장과 노동권 증진, 갑질 피해 예방, 고용불안 해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휴게시설 개선을 통해 경비 노동자 휴식권 보장은 물론, 입주민과 관리주체와의 '상생협약' 체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인식개선 사업 등도 진행해 아파트 경비 노동자들이 존중과 배려 속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