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제방역대책의 일환으로 시행한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이 사업 시행 두 달도 안 돼 무려 500억원을 지원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영세소상공인 및 사회적약자의 자금회전력 및 유동성을 확보해 재난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실어주고자 민선7기 경기도가 올해 1월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추진한 사업이다. 올해 지원 규모는 총 2000억원이다. 지난 1월11월부터 사업을 시행한지 7주 만에 총 5029개 소상공인 사업자에게 약 500억원을 지원했다.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은 경기도와 협약을 맺은 'NH농협은행'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도내 소상공인(법인 제외) 중 대표자가 저신용자(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인 자), 저소득자(연간소득이 4700만원 이하인 자), 사회적약자 등이다.

대출한도는 1000만원이다. 연 2%대의 저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료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경기도가 전액 지원한다.

대출기간은 최초 1년이고, 1년 단위로 총 4회까지 연장, 최장 5년까지 보증료를 전액 면제 받을 수 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해 12월 SNS를 통해 "지금 가장 어려운 분들이 소상공인 자영업자다. 이분들이야말로 국가 발권력에 의한 자금융통이 절실하지만 신용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제1금융권 이용에 제한을 받거나 고리이자를 강요당하기도 한다. 경기도가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에게 작은 힘이라도 되고자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