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변인 “고통감내 국민 위로”
정 총리 “필요땐 정부 나서야”
이 대표 “경제 활성 차원 검토”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발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이 지사의 나홀로 외침을 외면해온 정부와 여당이 전 국민 재난지원급금 지급에 속속 동참의 목소리를 내면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6일 브리핑을 통해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에 대한 논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묵묵히 고통을 감내한 국민을 위로하는 동시에 생존을 위한 것”이라며 “민생과 경제 등 회복을 위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이 지사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주장에 말을 아낀 민주당이 처음으로 이를 공론화한 것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최근 신년 인터뷰를 통해 '전 국민 지급 가능성'을 시사한 데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재난지원금은 피해가 큰 업종 등에 더 많은 지원을 하는 게 옳다고 본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진행 상황을 고려한다면 피해를 본 국민이 너무도 많다. 필요하다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 역시 “코로나19가 진정된다면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와 민주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1∼3차 재난지원금을 편성했다. 1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지급 방식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이 일괄 지급됐다. 2∼3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 가능성에 따라 극심한 피해를 본 국민을 대상으로 선별 지급하기로 했다. 3차 재난지원금은 이달부터 지급 중이다.

그간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코로나19로 침체한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물론 여야 국회의원 300명에게 편지를 보내기도 한 이 지사는 '1차 재난지원금을 통해 경제 효과가 증명됐다. 4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지급이 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 같은 상황에 민주당이 직접 4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 방안을 언급하면서 이 지사 주장에 큰 힘이 실리게 됐다. 이 지사는 이날 개인 SNS를 통해 “위기상황에 재정을 충분히 지출해 경제 악화를 막는 것은 경제 회생을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라며 “다쳤을 때 잘 치료해야 건강을 회복해 일할 수 있듯이, 지금 쓰지 않으면 나중에 기회조차 놓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너무 많은 희생을 가져왔고 지금도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 소득안정과 경제 회생을 위해 준비된 3차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집행하는 동시에 4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2·5면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2차 재난지원금 1인 10만원 지역화폐로”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조사 결과가 나왔다.6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5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여론조사를 했다.그 결과 모든 도민에게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는 응답이 68%로 나타났다. 아울러 응답자 71%는 1차 재난기본소득과 동일하게 도민 1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만약 2차 재난기본소득이 지역화폐로 지급된다면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를 촉진해 경제 민주당,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등 논의 본격화..전국민 지급에 무게 더불어민주당이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시기를 두고 본격적인 검토에 착수했다.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전국민 또는 선별 지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당 관계자는 6일 “투트랙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코로나 확산세가 이어지면 영업제한 업종 등 피해계층을 중점 지원해야 하고,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진정된다면 경기 활성화와 국민 위로 차원에서 전국민 지급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이달 시작되지만, 여권에서는 최근 이낙연 대표의 발언을 계기로 벌써 4차 재난지원금이 공론화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