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포천 사망사고 후속책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경기도가 도내 농어촌지역 이주 노동자 숙소에 대한 안전 실태 전수조사에 나선다.

최근 포천 한 농가에 비닐하우스에서 캄보디아 출신 이주 노동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도 농어촌지역 외국인 노동자 주거 환경 실태조사 추진 계획'을 5일 발표했다.

이는 농어촌지역 이주 노동자의 주거 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인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주 노동자가 보다 안전한 곳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목적이다.

이를 위해 도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지난해 11월 기준 통계자료를 활용, 도내 농·축산업 및 어업 관련 사업장 2280곳을 점검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조사는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며 원활한 조사를 위해 도내 시·군과도 손을 맞잡았다.

점검은 근로기준법 시행령을 토대로 마련한 도 차원의 표준 점검표를 통해 주거형태와 설치장소, 침실·화장실과 목욕·냉난방시설, 환기·소방시설 등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도는 김규식 도 노동국장을 중심으로 도 외국인정책과·농업정책과·축산정책과·해양수산과 등 관련 부서와 시·군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태스크포스(TF) 팀도 구축했다.

도는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개선점을 발굴해 도 차원의 외국인 노동자 거주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하면 중앙정부에도 제도 개선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조사에서 발견되는 불법사항과 위험 요소에 대해선 즉시 개선하고 안전한 임시주거시설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포천 비닐하우스 이주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발생하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달 24일 개인 SNS를 통해 “부검결과 건강악화 때문이라고 하지만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제대로 된 진료 기회도, 몸을 회복할 공간이 없었기에 문제의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며 “사람은 모두 존귀하다. 피부색과 언어가 다르다고 차별받을 이유가 없다. 실태조사를 토대로 이주 노동자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