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10명 철도 관련 공약 소요예산 구체적 언급 부족…코로나 여파 보건이슈 주목 의료기관 확충 목소리 커져

서로 다른 색으로 경쟁했던 4·15 총선은 끝났고, 인천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으로 나아갈 4년이 시작된다. 인천을 대표할 13명의 당선인이 제시한 미래는 공약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 선거운동 기간 인천 유권자와 했던 약속은 당선인들에게 과제로 돌아왔다.

1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13명의 선거공보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후보자 답변서를 분석해보니, 철도망 건설과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대규모 토목사업이 빠짐없이 등장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의료 분야도 관심을 끌었다.

▲'철도망·지하화' 대형사업 촉각
이번 총선에서 후보자들은 교통 공약으로 경쟁을 벌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편리성뿐 아니라 집값 상승으로 직결되는 철도 사업이 앞다퉈 쏟아졌다. 5대 핵심 공약을 중심으로 살펴보니 13명 가운데 철도 사업을 포함시키지 않은 당선인은 3명에 불과했다.

철도 공약은 지리적 특성에 따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서울지하철 연결, 인천도시철도 신규 노선 등으로 다양했다. GTX-B 노선이 지나는 지역구인 정일영(연수구을)·맹성규(남동구갑)·이성만(부평구갑) 당선인은 나란히 조기 착공 또는 차질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서울로 연결되는 철도망도 남부권·북부권을 가리지 않고 주목받았다. 김교흥(서구갑) 당선인은 청라국제도시로 서울지하철 2·7호선을 연결하겠다고 했고, 신동근(서구을) 당선인은 검단신도시로 서울 5호선을 끌어오겠다고 밝혔다. 박찬대(연수구갑)·윤관석(남동구을) 당선인은 제2경인선 신설을 약속했다.

인천 내부 철도망을 강조한 당선인도 있다. 윤상현(동구미추홀구을) 당선인은 제물포와 인천터미널을 횡축으로 연결하는 3호선 건설을 제시했다.

철도망이 핵심 공약에서 빠진 지역구는 지하화 사업이 그 자리를 메웠다.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당선인은 경인전철 지하화를 공약 첫 머리에 내세웠다.

지역을 가리지 않고 대규모 토목사업 공약이 쏟아지면서 실현 가능성에 의문도 제기된다.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답변서에서 대다수 당선인들은 구체적인 소요 예산을 언급하지 않았다. 당선인 1명당 공약 예산은 수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인천교통혁명 완수'를 1순위 공약으로 발표한 윤관석 당선인의 경우 교통 공약 예산은 8조9339억원에 이른다.

▲코로나19 여파 의료 공약도 주목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공공의료 기능이 부각되면서 예전 선거에서는 핵심 공약으로 찾아보기 어려웠던 의료·보건 분야도 이번 총선 이슈로 떠올랐다. 의료 취약 지역이라는 현실을 반영해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 당선인은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를 공약했다. 연수구에서도 박찬대 당선인은 지역 공공의료 강화를, 정일영 당선인은 송도세브란스병원 2025년 완공을 핵심 공약으로 꼽았다. 이성만 당선인은 코로나19와 연계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과 방역 체계 강화를 공약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서구·계양구에서 눈에 띄는 공약은 수도권매립지와 소각장이다. 수도권매립지가 위치한 서구에서 김교흥·신동근 당선인은 나란히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했다. 김 당선인은 여기에 더해 청라광역소각장 폐쇄·이전을, 최근 소각장 반대 여론이 들끓는 계양구에선 송영길(계양구을) 당선인이 동양동·귤현동 소각장 백지화를 앞세웠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