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곳·경기도에선 유일..."오랫동안 노력한 결실" 올해는 5년 사업 근간 준비

 

부천시는 지난해 말 대한민국에서 처음 지정한 법정 문화도시로 전국의 7개 도시(청주, 원주, 천안, 포항, 서귀포, 부산 영도)와 함께 선정됐다. 경기도에선 유일하다. 2012년 부천시의회의 관련 조례제정 이후 부천시와 함께 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해온 부천문화재단의 손경년(사진) 대표이사를 만나 법정문화도시 지정의 의미를 들었다.

"부천은 도시의 정체성을 '문화도시'에 두고 오랫동안 노력한 결실입니다. 부천시민들은 이제 법적 근거에 의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자원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삶을 누리게 됐습니다. 아울러 정부의 예산이 지원됨에 따라 '문화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책임이 크기도 합니다."

부천시는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 제정과 함께 생활문화 도시 기반을 체계화했고 지난해는 예비도시로 지정돼 1년간 시민참여형 문화사업을 기획·추진해 서면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친 뒤 문화 도시심의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법정문화 도시로 지정됐다.

손 대표이사는 문화도시를 위해 늘 대화를 강조했다고 말한다.

"시와 재단은 '대화로 시작하고 대화로 이어진다', '프로그램이 아닌 플랫폼을 만든다', '도시가 가진 자원을 폭넓게 연계한다'라는 원칙을 기반으로 재단 사업과 연동하고 지역 자원조사와 지역 인력육성, 대화의 장 활성화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연계사업을 집중 검토했습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컨설턴트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했고, 이를 시 문화정책과 연계하는 과정을 거친 뒤 문화도시 선정심의에 참여해 당당히 평가를 받았습니다."

부천시는 문화도시 선정으로 올해부터 5년 동안 국비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는다. 부천시 스스로 도시의 문화환경을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여타 정부지원사업과 달리 지역문화인력 육성, 시민의 주체적 참여 및 조직화, 문화 활동 거점 형성 등을 수행해야 하고, 시민들의 활동 그룹들을 발굴하고 시민들에 의해 구상·실현되도록 기획, 지원해야 한다.

앞으로 추진될 구체적인 사항을 물었다.

"우선 시민문화 권리 지표의 설계와 관리를 해야 하고 부천형 문화 영향평가 제도 실행과 조사연구 및 아카이브 구축, 추진체계와 거버넌스 구축 등 올해는 앞으로 5년간 진행돼야 할 사업의 근간을 준비해야 합니다. 아울러 '문화도시 시민총회' 등 시민참여를 위한 사업과 문화 취약층 프로그램 쿼터제 도입, 지역문화 공간 활성화, 청년예술지원 등 문화생태계 사업, 창의 인력 발굴, 부천형 생활문화교육, 열린 도시학교, 지역 문화매개자 양성 등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부천의 문화 산업화를 견인하고 수도권 최고의 문화도시로서의 경쟁력과 위상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법정 문화도시 원년인 2020년, 재단의 새해 각오는 무엇일까.

"지난해 내내 '100년을 상상하자'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설립 20년이 된 재단은 시민권, 문화권의 강화와 시민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미래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별 없이 평등한 관계로 존엄성을 가지는 '문화도시 부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차근히 실행하고 싶습니다. 법정문화 도시의 지정은 시작입니다. 우리 손으로 우리 삶터를 정당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시민문화 권리가 증진된다면 그것이 곧 부천시민의 긍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