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왼족), 건국대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훈 교수 공동 연구팀./사진제공=순천향대 부천병원

 자는 동안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 여성이 정상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이 1.2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수면의학센터장)와 건국대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7~2014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청구 자료 중 선정기준(20세 이상, 여성, 수면무호흡증 등)에 해당하는 4만5699명을 정상 여성 22만8502명과 소득 수준,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다양한 요인들을 보정한 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 위험이 1.2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고, 특히 65세 이상 여성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1.72배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향대 최지호 교수는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당뇨, 뇌졸중, 치매 등 심각한 합병증에 더해 유방암과 같은 일부 악성 종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으로 잦은 코골이, 과도한 주간 졸음, 수면 중 호흡 장애 등이 있는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해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조재훈 교수는 "수면무호흡증에서 여러 가지 증상들과 심각한 합병증들을 유발하는 기전인 간헐적 저산소증이나 수면분절 등이 유방암의 발생과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과 유방암과의 연관성: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 2007-2014'라는 제목으로 세계적인 과학전문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최근 게재됐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