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매립지 기타부지 '소유권 이전' 놓고 서울시와 골머리
서울시, 현 매립장 사용 종료 힘겨루기 지속에 대비한 포석 가능성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조성될 드론인증센터 부지 사용을 놓고 인천시가 서울시와의 협상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부지 사용에는 의견 합의를 봤지만 부지 소유권에 이견을 보여 막판까지 팽팽한 힘겨루기 중이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내 기타 부지에 들어설 국가드론인증센터 부지 사용과 관련해 서울시와 조율 중이라고 6일 밝혔다. ▶관련기사 3면

국가드론인증센터는 지난 10월 국토교통부가 인천 수도권매립지로 최종 사업부지를 확정했다.

이에 지난해 말 수도권 최초로 결정된 드론전용비행시험장과 함께 오는 2021년까지 수도권매립지 기타부지 4만㎡에 세워진다.

드론인증센터는 국비 232억원으로 실내테스트센터 4830㎡, 실외테스트 활주로 4000㎡가, 드론전용비행시험장은 국비 60억원이 투입돼 통제센터·정비고·이착륙장 1034㎡가 들어선다.

하지만 서울시가 제동을 걸었다. 부지 사용에는 '합의'하지만, 부지 소유권 이전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놓고 인천과 서울이 긴장 상태인 만큼 서울시가 선뜻 인천의 부지 요구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울시는 아직 수도권매립지 부지 소유권이 구획별로 명확하지 않는 만큼 인천시 소유로 부지가 획정될 경우에 따른 향후 파급력까지 감안 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토부는 지지부진한 드론인증센터 부지 사용에 대한 인천시의 '확답'과 함께 추가 부지 제공을 요구하고 있어 시로서는 하루라도 빨리 서울시와의 협의가 마무리 돼야 하는 상황이다.

이날 열린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시 해양항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박병근 국장은 "수도권매립지 드론인증센터 부지와 관련해 서울시와 협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김종인(민, 서구3) 건교위원장은 "수도권매립지가 인천 발전에 지렛대 역할을 해야지 발목을 잡으면 안된다"며 시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주문했다.

이에 4개월 만에 개최되는 7일 수도권매립지 4자간 실무회의에서 드론인증센터와 대체매립지가 정식 안건으로 논의되는 만큼 기관 간 의견 교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부지 사용에는 서울시와 의견일치를 본 상태"라며 "부지 소유권이 아닌 부지 사용 목적에 관련 사업을 포함시켜 합의를 마무리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영·김은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매립면허권 공동소유, 드론인증센터 4자동의 이끌어내야 수도권 3개 시·도의 폐기물을 공동으로 처리할 대체 매립지 조성이 100여일 만에 재개되는 4자 실무회의에서 갈림길에 선다. 인천시가 올해 안에 협의가 진전되지 않으면 대체 매립지 조성이 어렵다고 판단한 상황에서 꼬인 실타래가 풀릴지 주목된다. 수도권매립지에 인천시가 건립하려는 드론인증센터 부지를 놓고 벌어진 서울시와의 힘겨루기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인천시는 7일 오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에서 4자(인천시·경기도·서울시·환경부) 실무회의가 열린다고 6일 밝혔다.4자 회의는 지난 7월19일 이후 100여일 만에 재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