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인천 연수구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열린 '인천평화포럼'에 참석한 이정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부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남북의 경계지점인 최전방 인천에서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를 고민 중인 법정기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지역회의가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 구체적인 통일 정책을 구상하기 위한 '인천평화포럼'을 창립했다.

민주평통 인천회의는 5일 송도센트럴파크호텔에서 인천평화포럼 창립식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인천에 관해 포럼을 개최했다.

민주평통 인천회의 이정희 부의장은 "접경도시인 우리 인천이 평화도시로서 한반도의 평화를 열기 위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인천평화포럼을 창립했다"며 "인천평화포럼은 인천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하며 함께하는 일상의 평화를 만들고 평화·통일에 대한 변화된 인식 이해와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구현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번영과 평화 담론 여론 수렴, 통일공감대 확산, 대북·통일정책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구성된 인천평화포럼은 앞으로 회원 참여와 현장 통일여론 수렴 등에 나선다.

창립식에 이어 인천연구원 김수한 박사의 '인천 한반도 평화를 열다, 전략 방향과 과제'에 관한 주제발표가 열렸다.

김 박사는 "통일 정책 과정이 중앙에서 지방으로 일방적 하향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지방자치단체는 정부의 통일정책을 지방 차원에서 지원·집행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박사는 "정부의 한반도신경제구상과 인천의 강점인 황해 네트워크를 결합시켜 평화 시대의 경제적 이익을 선점하고 통일에 기여하는 교통, 물류, 산업, 인문을 전략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