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강 경질·청 사과 요구
나경원 "모든 여야 협의 중단"
민주당 "무책임한 정치 선동"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강기정 정무수석의 답변태도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며 정기국회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강 수석의 경질을 포함한 입장표명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전형적인 '발목잡기'라고 방어막을 치고 나섰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를 위한 교섭단체 대표 간 이른바 '3+3' 협상 중단까지 엄포를 놓고 나서며 경색 기류는 한층 짙어지고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책회의에서 "야당 원내대표에 대해 갑자기 고성을 지르며 뛰어든 강 수석,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만행"이라며 "이런 정무수석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야당과 대화가 아니라 전쟁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 표명"이라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당분간 각종 여야 협의 중단을 시사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3당이 합의 처리해야 하는 경제·민생 법안 협상이 강 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중단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하시는 대로 강 수석을 하루 속히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실제 당장 전날 오후 열릴 예정이던 여야 3당의 경제·민생 법안 처리 관련 첫 실무회동이 취소됐다.

이날 오후로 예정된 검찰개혁 법안 관련 실무진 회동도 연기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일단 야당이 과도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일절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청와대발 돌발 변수에 마땅한 대책 마련이 쉽지 않아 내부적으로는 조심스러운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편 여야는 이날도 국방위 회의 등에서 공방을 이어갔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20대 정기국회 마지막까지 상습적 장외투쟁으로 예산과 입법을 마비시키겠다는 것으로 뻔뻔하고 몰염치하다"며 "무책임한 정치 선동과 민심 역주행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 국방위 회의에서 정의용 실장의 경우 이동식 발사대 문제는 위증에 해당하는 문제가 있어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