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속가능발전협-인천연구원 관리방안 토론회
▲ 30일 JST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열린 '해양도서쓰레기 관리방안 마련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앞바다에 떠다니는 해양쓰레기의 관리망을 강화하기 위해선 해양수산부의 적극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인천연구원은 30일 인천 미추홀구 JST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해양도서 쓰레기 관리 방안 마련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인천시 해양쓰레기 관리 방안'이란 주제로 발제에 나선 윤하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깨끗한 해양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해양폐기물 관리 체계 도입이 필요하다"며 "현재 하천·하구 정화사업 예산으로 추진되고 있는 폐어구 및 어업 폐기물 등 해양폐기물 관리 업무는 해수부 해양쓰레기 지원사업이나 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을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해양쓰레기 관리 업무는 크게 해수부와 환경부로 역할이 나뉜다. 해수부는 해양쓰레기 중 부유하거나 침적되는 쓰레기를 관리하고 환경부는 하천·하구 쓰레기를 총괄한다.

그러나 시는 하천·하구 쓰레기 정화사업으로 환경부 지원만 받아 해양쓰레기를 관리하는 실정이다. 시의 해양쓰레기 관리 예산도 시비 구성 비중이 75.1%로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높은 편이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는다는 이유로 해수부 지원을 못 받고 있다"며 "내년에는 해수부 지원을 받아 정화사업, 바다환경지킴이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4부터 지난해까지 인천 앞바다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2만7726t에 달한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섬 지역 답사 결과 중국에서 유입되는 쓰레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장정구 협의회 생태환경분과위원장은 "해양쓰레기 발생원 관리를 위해 하천 유입과 해수욕장 해변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시가 하천·하구 유입 쓰레기 관리 체계와 해양쓰레기 수거 업무를 분리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