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환경단체 해수부에 제안...친환경 논의 구조 필요성도
인천 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은 인천항과 주변지역의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기초자료 구축과 주변지역 관리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고 해양수산부 등에 제안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6개 시민환경단체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앞서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IPA) 등은 항만 배출실태에 대한 기초자료 구축과 정보 공유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수부는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2017년 대비 절반 이상 줄일 계획이다. 하지만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방법이 모호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산정 방법의 체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부터 인천항을 3차례 답사하고 간담회, 토론회 등을 열어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논의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을 제안했다.

단체는 "오염물질 배출실태와 항만 지역 도시의 오염 현황, 배출물질의 이동 및 영향을 선정하는 체계가 미흡하다"며 "인천 항만의 배출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책과 효과를 입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구나 인천항만 주변지역에 대한 관리 방안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변 시설을 오가는 화물차량에서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단체는 "항만대기질법에 따라 항만 구역에 대한 관리가 시행되지만 주변지역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며 "인천시와 IPA는 항만 주변지역의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현황을 확인하고 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외에도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인천시와 해수부, IPA, 시민사회, 전문가들의 논의구조 필요와 유해대기물질을 대기환경보전법상 관리 물질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PA 관계자는 "환경단체들이 제안한 것들은 항만뿐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자체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 배출량 산정이 지난해보다 2.8% 줄어든 것으로 나온 만큼 앞으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