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약 7억…서울의 '2배'
시민 사용 제한 가능성 상존
청라 주민 집회 개최 미지수
▲ 23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인천시청 앞에 조성된 인천애뜰을 함께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50억원 가까이 들여 시청 앞 광장으로 꾸민 '인천애뜰'을 둘러싼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광장을 이용하려면 시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 청사 출입 제한 등의 논란은 여전하다. 시는 또 인천애뜰 유지·관리에만 내년 7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서울시청 광장 관리비용의 2배에 이르는 금액이다.

▲시설공단 위탁, 서울시 예산 2배
23일 인천시는 인천시설공단에 인천애뜰 유지·보수 관리를 위탁하고 내년 사업비로 6억9000여만원을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설공단은 잔디마당(3160㎡)을 비롯해 바닥분수와 야외무대 등 인천애뜰 광장(1만6840㎡)의 환경 정비를 맡는다. 시설공단은 인천애뜰 관리를 위해 청소를 담당하는 공무직 3명과 기간제 6명 등 9명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시설공단 관계자는 "인천애뜰 관리비용은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인천애뜰 관리비용은 서울시가 시청광장에 쓰는 예산의 두 배에 가깝다. 서울시는 해마다 3억8000만원 정도를 들여 신청사 앞 광장을 관리하고 있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가 잔디마당(6449㎡)을 비롯해 전체 1만3207㎡ 규모의 광장 관리 업무를 맡으며, 담당 직원은 모두 6명이다.

▲청라주민 집회 예고, 여전한 허가제
인천애뜰 개장 소식이 알려지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인천애뜰에서의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인천애뜰 개장일인 다음달 1일 청라소각장 폐쇄를 주장하는 야간 집회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라 주민들의 집회가 예정대로 열릴지는 미지수다. 인천애뜰에서의 집회는 '신고제'가 아니라 '사용허가제'이기 때문이다. '인천애(愛)뜰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보면, 시는 이용자가 제출한 신청서를 보고 사용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한 후 허가를 내주게 돼 있다. 조례 제정 과정에서 집회·시위 관련 규정이 일부 수정됐으나 허가 절차는 그대로 남았다.

반면 서울시는 지난 2010년 '서울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이후 시청광장을 '신고제'로 운영하고 있다. 늦어도 5일 전까지 신청해야 하는 기한 조건에만 맞으면 대부분의 이용 신청이 허용되고 있다.

인천시 총무과 관계자는 "시 공유재산 관련 조례에 근거해 인천애뜰을 관리하려는 것"이라며 "오는 28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인천애뜰의 사전 이용 신청을 받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청라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박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다음달 청라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소각장 등 주요 이슈를 두고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논의 과정에서 소각장이 혐오시설이 아니라 공동체를 위한 사업이라는 화두를 던지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애뜰 개장 앞두고 시청사 출입통제 계획 채비 박남춘 인천시장의 1호 지시사항인 시청 광장 '인천애(愛)뜰'이 8개월간의 공사 끝에 다음달 정식 개장한다.담을 허물고 잔디마당을 만든 인천시는 "출입 통제가 어려워졌다"며 청사 방호에 초점을 맞춘 인천애뜰 관리 계획을 세우고 있다.인천시는 11월1일 시청 앞 광장인 인천애뜰을 정식 개장하고 시민들의 이용 신청을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관련기사 3면인천애뜰은 시청 건물 앞 2만㎡ 면적에 잔디마당, 바닥분수, 야외무대 등으로 이뤄진 광장이다.박남춘 시장의 취임 직후 첫 지시로 만들어졌으며, 공사에 투입된 예산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