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인골 대량 발견은 처음…묘 16기 이어진 대규모 '연접식 적석총'도 첫 확인
복수의 사람 유골로 추정…금귀걸이·중국청자 등 5천여점 유물 출토

한성백제(기원전 18∼기원후 475) 왕실묘역인 서울 석촌동 고분군(사적 제243호)에서 무게가 4.3kg에 달하는 화장된 인골이 쏟아졌다.

백제 고분에서 화장 인골이 대거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백제왕실 장례문화에 화장이 있었음을 보여준다는 데서 눈길을 끈다.

2015년 10월부터 석촌동 고분군을 조사하는 서울시 산하 한성백제박물관은 여러 돌무지무덤(적석묘)이 100m 길이로 이어진 초대형 '연접식 적석총' 형태도 처음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석촌동 고분군은 근초고왕(재위 346∼375) 무덤이라는 주장이 있는 3호분을 비롯해 여러 무덤이 길쭉하게 늘어선 모양새다.

연접식 적석총은 고분군 아래쪽에 자리한 1호분 주변부터 중간 2호분 사이 지역에서 발견됐다. 네모꼴 작은 적석묘 16기와 이들을 잇는 연접부, 화장된 인골을 묻은 매장의례부 3곳을 빈틈없이 이어붙여 규모를 늘려간 형태로 파악됐다.

적석총 발굴 과정에서 금귀걸이, 중국청자, 유리구슬을 비롯해 유물 5천여 점이 나왔다. 특히 매장의례부에서는 화장 후 잘게 부순 사람뼈와 다량의 토기, 장신구, 기와 등이 고운 점토로 덮인 채 발견됐다.

수습한 인골 무게는 총 4.3kg으로 파악됐다. 일반적으로 사람을 화장하면 2~3kg 유골이 나오는 점을 고려하면 여러 사람 뼈로 볼 수 있다. 같은 부위의 뼈가 2개 발견되기도 했다.

다만 뼈가 하얗게 변할 정도로 높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 노출됐기에 유전자 분석은 불가능하다.

발굴조사를 총괄한 정치영 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러 기관의 분석을 통해 화장이라는 결론을 얻었다"면서 "화장된 유골이 묻혔고 이곳이 왕실묘역이라는 점에서 백제왕실 장례문화에 화장이 포함됐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석촌동 고분군은 1974년 잠실 일대 개발에 앞서 일대 유적 유무를 확인하는 지표조사와 유적발굴조사가 진행되면서 백제 왕릉급 고분군으로 인식됐다.

일제강점기 때만 해도 90기 이상이 남았던 것으로 조사됐으나 무분별한 도시개발로 대부분 무덤이 사라졌다. 고분군은 조사 후 1987년 백제고분공원으로 조성됐고 현재 적석총 5기와 흙무덤 1기 등 총 6기가 복원·정비됐다.

박물관은 이번 연접식 적석총 발견으로 석촌동 고분군 조사·연구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6기 외에 주변에 알려지지 않은 다른 고분이 묻혔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