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개 피감기관 행정 검증…또 멈춘 월미바다열차 등 6개 상임위 '평가대' 위로
국정감사 고비를 넘은 인천시 행정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로 다시 평가대에 오른다. 국감 당시 지적받은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인천이(e)음뿐 아니라 월미바다열차, 소각장 등 폐기물 관리 정책과 같은 현안들이 행감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인천시의회는 11월6일부터 19일부터 14일간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감에선 6개 상임위원회별로 112개 피감기관 행정을 검증한다. 시의회가 제출을 요구한 감사 자료는 지난달 말 기준 1461건으로, 이미 지난해 1270건을 넘어섰다.

행감 현안으로는 수돗물 사태와 인천e음이 우선순위로 꼽힌다. 지난 15일 2년 만에 열렸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도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았던 수돗물 사태는 시의회가 '수돗물 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들여다보고 있기도 하다.

국감 때 지속가능성 문제가 불거졌던 지역화폐 인천e음은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시가 지난 21일 예산 소진으로 캐시백 비율 축소 등 후속 대책을 전격 발표하면서다. 불투명한 내년 국비 확보, 군·구와의 협의 등이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월미은하레일'로 착공된 지 11년 만에 운행을 시작한 '월미바다열차'도 이번 행감을 통해 안전성이 재검증될 것으로 보인다. 월미바다열차는 개통 이틀째였던 지난 9일 차량 결함으로 멈춰섰다.

시가 자체 매립지 조성, 소각시설 현대화 기본계획 용역 등으로 대전환을 예고한 자원순환 정책, 강화군 양돈농가를 초토화시킨 ASF 대응도 행감 현안으로 꼽힌다. 시의회 관계자는 "23일까지 감사 요구 자료, 업무보고서를 제출받아 행감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