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완공한 지 14년 된 건설본부 청사를 철거하려던 경기도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도는 건설본부 청사를 허물고 부지에 통합전산센터를 신축할 계획이었는데, 도의회의 반대로 센터 신축사업을 원점부터 다시 검토해야할 상황에 처했다.
22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21일 '2020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하며 '경기도 통합전산센터 신축' 사업을 부결했다.
부결은 내용을 보완해 다시 논의한다는 의미가 아닌 사업계획을 폐기한다는 뜻이다.
아직 사용할 수 있는 건설본부 청사를 철거하고 부지에 통합전산센터 건물을 새로 짓는다는 도의 계획에 도의회가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통합전산센터는 스마트워크와 빅데이터플랫폼, 유무선 통합환경(FMC) 등 신규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기관에 산재한 정보를 클라우드 기반 서버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서울시 역시 지난 2004년과 2016년 일종의 전산센터인 IDC와 CDC를 준공한 바 있다.
또 지난 1989년부터 현 경기도청사 구관 건물 업무용 공간을 개조해 전산실로 운영해온 시스템이 디지털 시대 환경에 뒤떨어진다는 것도 독립된 통합전산센터 사업를 추진하는 이유다.

이에 따라 도는 광교 경기도 신청사 13층, 현 경기도청사 제3별관, 건설본부를 대상으로 면적과 확장성, 독립성, 보안성 등을 검토해 수원시 금곡동 현 건설본부를 최종 이전 대상지로 확정했다.
도는 리모델링(62억원)과 신축(78억원) 비용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등의 이유로 청사를 신축하기로 했다.
그러나 경기도의회는 신축으로 인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현 건설본부 청사가 사라지는 것에 의문을 제기했다.
임창열(민주당·구리2) 경기도의원은 "14년밖에 안된 건물을 갖다가 안전진단도 없이 철거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며 "(통합전산센터를 지을) 땅이 경기도에 거기밖에 없느냐. 14년 된 건물을 헐고 도민의 혈세를 그렇게 낭비해서 지어야 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현 건설본부 청사는 지난 2005년 완공된 건물로, 당시 18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완공한 건물이다.
위원들은 도에 건설본부 청사를 허무는 계획이 아닌 도청사가 광교로 이전한 후 남는 구청사를 사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도 관계자는 "위원들의 지적을 수용해 현 경기연구원에서 진행하는 도청사 활용방안 연구용역에 전산센터 구축방안을 포함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연구용역 결과는 12월쯤 마무리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근철(민주당·의왕1) 도의회 안전행정위원장은 "위원 대다수가 통합전산센터 신축에 반대했다. 통합전산센터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짓는 계획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