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학 협력…올 연말 마무리
영종국제도시 용유·무의 지역에 차종과 관광객 규모를 예측해 도로와 주차장, 상하수도 등의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용유·무의 지역 스마트교통정보시스템에 '인공지능(AI)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접목해 버스, 트럭, 승용차, 자전거 등 통행차량의 차종을 분석 하는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민·관·산학 협력으로 진행되는 스마트교통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으로 올 연말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이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IFEZ의 스마트시티 운영·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인천스마트시티㈜의 총괄 아래 인천대와 넷비젼텔레콤의 기술 참여로 이뤄진다.

용유·무의 지역은 지난 4월말 잠진~무의 연도교가 임시 개통된 이후부터 9월말까지 방문차량이 40만여대에 달한다.

개통 전보다 차량이 하루 평균 9.1배, 하루 최대 4.6배 증가하며, 입출도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기존 스마트교통정보시스템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그동안 수집된 40만여대의 통행차량 이미지 분석과 학습 결과를 시스템에 적용하고, 앞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종분석 인식률, 적용성 등 자체 평가를 거쳐 연말까지 잠진~무의 연도교에 해당 스마트 기술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기술 정확도 등을 검증한 후 우리나라 최초로 상용화 기술 개발로 발전 시킬 예정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공지능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한 고도화는 시민생활환경 개선 및 발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앞으로 축적될 경험과 자료는 행정기관간에 공유하고 연구과제로 활용토록 하는 등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