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4년 된 용인종합운동장이 무허가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용인시가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해 부심하고 있다.<인천일보 10월14일자 8면>

시는 현재 양성화를 통한 존치와 철거 등 두가지 방안을 놓고 부심하고 있지만 어느 것 하나 녹록지 않아 난감해 하고 있다. 양성화를 시키자니 국토교통부와의 협의가 어렵고, 철거를 하자니 시민들 비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본보는 지난 14일 '용인종합운동장 무허가'제하로 용인종합운동장의 문제를 집중 분석, 보도했다. 당시 취재결과 용인 종합운동장은 지난 1985년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 704일원 6만1463㎡에 1만2000석 규모로 건립됐지만, 용인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무허가 건물이 되고 말았다.

이에 시는 최근 종합운동장 양성화와 철거 등을 놓고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우선 시는 양성화를 통한 존치 방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협의가 최대 걸림돌이다. 공사 당시 시는 종합운동장 공사 부지 소유 여부와 용도 등도 무시한 채 막무가내 식으로 공사를 강행했다.

만약 공사 시작전 국토교통부와 국토부 부지 점용허가 부분을 협의했으면 가능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미 건립된 종합운동장 스탠드의 일부가 국토부 부지를 상당부분 무단 점용하고 있어 문제다. 행정처리상 국유지를 점용할 경우 용도 변경후 점용허가를 협의해야 되는데, 현재 국유지위에 건축물이 이미 들어서 있다 보니 점용이나 매입이 쉽지 않다는 게 공무원들 의견이다. 지난 2010년경 한때 시는 용인종합운동장의 양성화를 추진하려 했으나 결국 이 문제 때문에 무산된 적도 있다.

또 철거도 만만치 않다. 철거를 하자니 무사 안일한 용인시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막대한 철거 예산 확보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가 종합운동장을 무허가라는 이유로 철거를 추진한다면 용인시 행정의 신뢰도가 크게 추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거를 위한 막대한 예산확보도 문제다. 전문가들은 철거비용으로 수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함께 현재 종합운동장에 입주해 있는 31개의 각종 단체들 처리도 문제다. 현재는 임대료를 받고 있지만 앞으로 무허가 건물로 임대료를 받는다는 게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시는 입주단체들에 아무런 입장표명도 하지 못하고 끙끙 앓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민 이모(56)씨는 "용인시가 용인종합운동장을 무허가로 지어 34년간 방치해 왔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시는 이번 일을 계기로 땜질식으로 모면만 하려하지 말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종합운동장 관련 여러 가지 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오래된 문제들이 너무 많아 당장 해법 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며 "그러나 효용성과 활용성 등을 감안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뒤 종합운동장 문제를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