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평균 1100편 운항하는 인천공항은 '국내·해외 MRO 최적 여건'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윤관석 의원. 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남동을)은 18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천지역에 항공정비단지(MRO) 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천공항공사가 제출한 '최근 5년간 인천공항 정비로 인한 결항 및 지연 현황'에 따르면 항공기 정비부실로 인한 지연·결항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인천공항에서 정비로 인한 결항·지연은 각각 10.7%, 13.7% 증가했다. 지난 2015년의 경우 전년 대비 정비로 인한 결항은 15.2% 증가, 2018년은 27.8% 증가했다. 정비를 이유로 지연편 증가율은 2015년 5.1%였으나 2018년은 17.0%였다.

이날 윤관석 의원은 인천공항에 MRO단지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비로 인한 결항·지연 증가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객이 받는만큼 국민 안전과 편의를 위해 반드시 인천에 MRO단지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국내 여건 상 인천공항은 항공·해상이 연결된 다중복합 물류중심으로 MRO사업 추진에 필요한 부품 조달·운송 조건이 유리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또 중국은 자국 항공수요 증가로 MRO 시설의 수요가 포화 사태이지만 일본의 경우 자국기 위주로 정비를 수행하기 때문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급증하는 항공정비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인천공항의 연간 6천만명 이상의 여객이 이용하고, 하루 평균 1100편의 항공기가 운항하는 대형 허브공항으로 충분한 신규 항공정비 수요 및 물량 확보가 가능하다"며 "인천공항공사가 중심이 되어 MRO단지를 적극 유치하면 청년실업 해소는 물론이고 인천경제 활성화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인천공항공사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