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 위원 해결책 마련 주문...'철책' 주민생활권 위협 제기도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시작점이자 인천 유일 구간인 강화군 노선이 '군사시설 노출'을 이유로 해병대 반대에 부딪힌 가운데, 해병대가 상생하는 자세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평화의 길이 가로막히고 해안 철책으로 둘러싸인 교동도 주민 생활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진표(경기 수원시무) 의원은 15일 해병대사령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DMZ 평화의 길 노선을 놓고 강화군과 해병대 2사단이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주민과 상생하는 자세로 교동도 문제 해결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원 고성까지 접경지역이 연결되는 DMZ 평화의 길 강화 구간은 노선을 둘러싸고 강화군과 해병대 측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강화군은 실향민들이 제를 지내는 교동도 망향대까지 평화의 길을 연결하자고 제안했지만, 해병대는 교동대교가 군사 작전상 도보 통행이 불가능하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강화도 최북단 해안선을 따라 북녘땅과 마주하는 구간 역시 해병대는 철책 순찰로가 노출된다며 남쪽 마을길 노선으로 변경하려고 한다. <인천일보 9월24일자 1·3면>

해안 철책이 교동도 주민 일상에도 족쇄를 채운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의원은 "교동도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낮 시간대 맨손어업이 가능했지만, 1990년대 이후 섬의 80%에 해당되는 구간에 철책이 설치되면서 주민 생활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며 "해병대는 철책 설치 당시 어로행위를 허용하기로 했고, 올 초 유엔사로부터 출입 가능 답변을 받았지만 아직도 이를 실행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날 국감에서 이승도 해병대사령관은 "교동도는 해병대 2사단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지역"이라며 "주민과의 협의로 원만한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