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당과 공조 모색
자유한국당은 15일 이른바 '조국 개혁안'도 깎아내렸다. 이 개혁안은 검찰 특수부를 서울·대구·광주에만 남기고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인 김도읍 의원은 회의에서 "민주당이 절대다수인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의 특수부를 폐지하고 한국당이 지방 권력 절대다수를 차지한 대구·경북(TK) 지역의 특수부를 존치했다"며 "정치적 의도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급작스러운 사퇴와 영웅 만들기 여론 공작에 검찰이 절대 위축돼선 안 된다.

벌써 '봐주기 수사'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며 "검찰의 흐지부지 수사의 끝은 바로 특검"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공수처 불가 입장을 정하며 '포스트 조국 정국'에 대비했다.

대신 한국당은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협상 가능'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국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에 대해 협상 여지를 남긴것으로 분석된다.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독일 히틀러 시대의 게슈타포(나치 비밀경찰) 조직 하나 만드는 것을 검찰개혁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을 현혹하며 마치 조국처럼 행동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공수처 반대 연대'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사무총장단과의 회의에서 장외집회 재개 여부를 논의했다.

황 대표는 오는 16일 오후 대구 로봇산업진흥원에서 당의 자체 경제 비전을 담은 '민부론'(民富論)의 두 번째 현장간담회를 연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