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 빠진 '식은 국감' 증인 윽박 실랑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15일 법무부 국정감사는 당초 '조국 국감'의 하이라이트로 꼽혔으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로 열기가 가라앉은 가운데 개최됐다.

다만 조 전 장관 내지 조 전 장관이 마련한 검찰개혁안과 관련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와 발언이 이어져 '조국 빠진 조국 국감'과도 같았다.

국감에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출석했다.

국감 시작과 함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이 마련한 검찰개혁안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며 법무부에 "일선 검찰청에 보낸 의견조회 공문 등을 제출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증인에게 윽박지르지 말라"고 맞섰고,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 사이에 가벼운 실랑이가 벌어졌다.

이 때문에 본질의 첫 순서에 나선 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조국 전 장관은 장관직에 있어도 문제고, 사퇴해도 문제"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이어 '집중관리 대상 검사 선정 및 관리 지침'이라는 법무부 내부 규정을 제시하며 "비위 발생 가능성이 있거나 업무수행에 불성실한 검사를 집중 관리한다고 하는데 기가 막힌다"면서 "대놓고 블랙리스트를 만든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해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다 위증죄가 두려웠는지 국감을 하루 앞두고 장관 자리에 물러났다"며 "좌파 인사의 민낯은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오수 차관은 조 전 장관과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어제까지 장관으로 모셨는데 전임 장관에 대해 이야기하기 힘들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 @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국정감사] "人災" "늑장 대응" … 與野 붉은수돗물 비판 일색 2년 만에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는 '붉은 수돗물(적수)'로 뒤덮였다.국회의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부실 대처", "잘못된 행정 관행"이라는 지적을 쏟아냈다.감사위원에서 피감기관장으로 자리를 바꿔 앉은 박남춘 인천시장은 2시간여 내내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는 답변을 되풀이했다.15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안위 현장 국감은 오전 10시부터 2시간30분에 걸쳐 진행됐다.2년 전 국감 당시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 신분으로 인천시를 찾았던 박남춘 시장 취임 이후 첫 국감이었다.이날 국감은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