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스마트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 도시는 ICT·빅데이터 등 신 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도시를 뜻하며, 다양한 혁신 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시는 U-통합 관제센터, 광대역 자가통신망, CCTV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해 서비스 인프라를 마련했지만, 혁신기술을 통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부족했다.
 
이에 안전·주차·미세먼지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27개 스마트 도시 서비스를 담은 '광명시 스마트 도시계획'을 지난해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얻었다.
 
'광명시 스마트도시계획'은 '도시를 똑똑하게, 시민을 여유롭게'를 비전으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스마트워크 센터 ▲미세먼지 모니터링 ▲스마트 미터링 ▲상수도 누수 블록감시 ▲홈 IoT 서비스 ▲무인 민원 발급기 ▲야간 안심귀가 ▲스마트 무인 택배함 ▲화재 모니터링 ▲수배 차량 및 응급 차량 알림 ▲아파트 화재알림 등 27개 스마트서비스를 담고 있다.
 
또 스마트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해 통신망 고도화와 통합관제센터 역할 확대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시는 2022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27개 사업 중 12개를 추진 중이고, 11개 서비스가 실제 추진 예정이라서 비교적 높은 계획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
 
사업은 시가 직접 수행하는 것 외에 사업 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추진한다. 예컨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지역은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단지 조성 사업에 서비스 구축을 포함토록 하고 있다. 또 재개발·건축 조합원, 도시재생지역 주민 등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서비스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서비스 구축 및 고도화 사업과 함께 광명시는 스마트 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도 활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월 광명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U-광명시 통합관제센터'를 '광명시 도시통합운영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CCTV 관제 위주에서 스마트도시 운영 관리로 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계획대로 서비스 구축을 구축하면 구도심이나 개발 지역, 산업단지 등 각 지역 특성에 맞게 균형 잡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묻고 반영함으로써 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알찬 스마트도시로 업 그레이드 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