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가 수년째 지지부진했던 대규모 사업을 해결하거나 해묵은 지역 내 갈등을 해소해 호평을 받고 있다.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에 나선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대규모 개발사업은 중앙정부와, 갈등 해소는 도내 시·군과 협의로 풀어내는 방식이 당장 효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동안 경기도에는 다수의 개발사업이 답보 상태를 보여왔던 게 현실이다. 대표적으로 포천 '고모리에 디자인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들 수 있다. 이 사업은 그동안 경제성 부족으로 답보 상태에 놓였었다. 지난해 7월 타당성 검토에서도 비용 대비 편익이 0.4에 그치면서 좌초될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도는 신속한 사업추진과 사업성 확보를 위해 민·관 공동개발 방식을 도입하고 지난 14일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또 도는 지난 7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 취소로 10여년째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던 황해경제자유구역 내 '현덕지구 개발사업'도 민관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내놨다. 앞서 도는 지난해 8월 10년째 표류한 화성 국제테마파크 사업을 살리기 위해 화성시,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어 투자 양해각서를 얻는 성과를 냈다. 뿐만 아니라 경기도는 지역 내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기도 했다. 이재명 지사의 민생현안 1호인 안양 연현마을 공영개발사업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경기도의회도 경기도시공사가 제출한 안양 연현 공공주택지구 신규투자사업 추진안을 의결하며 힘을 보탰다.
지난 2012년 학생들의 통학문제로 불거진 수원시와 용인시 간 경계 조정문제도 7년만에 해결했다. 이밖에도 16년 동안 축사 악취로 갈등을 빚은 동두천시와 양주시의 중재도 크다. 도의 적극적인 행정으로 악취문제를 해결하게 된 것이다.

이같은 성과는 이 지사의 적극 행정과 위민 행정이 주효했다고 본다. 이 지사는 평소 소신대로 사업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을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해 현장을 누볐다. 특히 동두천시와 양주시는 이 지사의 중재로 악취문제가 해소되자 이 지사를 살리자는 취지의 탄원서를 대법원에 전달해 주목을 받았다. 공정의 가치를 내세우는 이 지사의 정책이 행정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