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경기 동부취재본부차장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사퇴했다. 장관 지명 66일 만이자, 임명된 지 35일 만이다.
조 전 장관은 "제가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가 가능하다"고 했다.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 생각한다.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으로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급락하고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부담감이 컸던 모양이다. 특수부 축소를 골자로 하는 검찰개혁안으로 '1차적 소명'을 다했다고 판단한 것으로도 보인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두 갈래로 나뉘어 극심한 혼란과 갈등을 겪었다. 국론이 분열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정치권은 분열된 민심을 수습하기는 커녕 되레 진영싸움을 부추겼다.

그러는 동안 경제·안보·외교 등 국정 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났고 정치는 사실상 올스톱 상태였다.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마저 '조국 국감'으로 변질되며 '네 탓 공방'으로 얼룩졌다.
앞으로도 여야의 행보는 불보듯 뻔하다.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여야가 극력하게 대치할 게 자명하다. 여권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급락한 지지율 회복을 위해 '검찰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며 국면 전환을 꾀할 것이다. 반면 야당은 조국 정국을 장기전으로 끌고 가기 위해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대여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검찰 개혁 등 산적한 국정 현안이 21대 국회의 몫이 될 공산이 크다.

조국사태를 계기로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정치권은 민심을 읽어야 한다.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다시 지펴진 촛불의 의미는 분명하다. '공정'에 대한 열망이다. '특권'과 '반칙'을 없애야 하고 '검찰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광화문 촛불은 정의로운 결과라 할지라도 불공정하거나 부도덕한 과정으로 귀결되면 안 된다는 경고다. 서초동 촛불은 특수부 축소·폐지와 별건수사 제한 등 인권보호 수사관행 개선을 포함한 검찰 개혁이 지속돼야 한다는 요구다.
이제 공은 국회로, 정치권으로 넘어갔다.
다시는 특권과 반칙이 사회 전반에 발붙일 수 없도록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혁신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6개월여 남은 20대 국회가 '정쟁 국회'가 아닌 '민생 국회'로 마감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