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검 특별수사부 폐지로 흔히 특수 사건이라 불리는 대형 비리 사건의 수사 주체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그간 지역 내 대형 비리 사건은 인천지검 특수부와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이하 지수대)가 양분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수부는 올 6월 100억원대 회사자금을 빼돌린 혐의로 코스닥 상장사인 휴대전화 안테나 제조사 전·현직 임원들을 적발했고, 지난 3월엔 성매매 단속 업무를 담당하면서 직접 성매매 업소를 운영한 경찰 간부를 구속한 바 있다.

지수대도 최근 2000억대 예치금·투자금을 가로챈 가상화폐 거래소 대표 등 일당을 적발한 데 이어, 인천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조성 공사와 관련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공무원의 뇌물수수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인천 전역을 발칵 뒤집어 놓은 붉은 수돗물 사태의 형사적 책임을 묻기 위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두 부서는 각각 인천지검과 인천경찰청의 핵심적인 수사 부서이면서도 직접 사건을 인지해 수사를 펼쳐야 했기 때문에 지역에서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경쟁 관계를 형성하면서도 때로는 '같은 편'이 되기도 했다. 지수대 사건은 대부분 특수부 지휘를 받아왔다.

경찰이 구속영장과 압수수색 영장 등을 신청할 때 검찰의 검토를 받아야 하는 국내 수사 체계를 고려하면 특수부가 경찰의 '조언자' 역할을 해온 셈이다.
이 탓에 특수부가 사라지면 특수 사건 경험이 없는 형사부 검사가 지수대 사건을 지휘하게 돼 자칫 경찰 수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아울러 지역 곳곳에서 벌어지는 대형 비리 사건은 앞으로 지수대와 일선 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이 독점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나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옛 특수수사과) 등 외부 수사기관이 특수부가 없는 틈을 노려 인천지역을 훑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인천지검 특수부의 수사력을 믿고 굵직한 비리들을 검찰에 제보했으나 앞으론 지능범죄수사대가 있는 인천경찰 쪽에 제보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