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내달 5일 국제포럼개최 …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문제 공론화
의정부시가 다음 달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문제를 공론화한다.

핵심은 경기북부 10개 시·군을 경기도에서 분리해 정부 직할 특별도로 만들자는 것이다.

이는 안병용 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평화특별도설치 문제가 내년 총선에서 경기북부지역의 화두로 떠오를지 관심이 쏠린다.

14일 시에 따르면 다음 달 5일 의정부 아일랜드캐슬(그랜드볼룸)에서 평화통일 국제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엔 문희상 국회의장(의정부시갑)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박정 국회의원(파주을) 등이 참석해 남북교류 협력 제언과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다니엘라 뮌켈 전 독일 하노버대 교수, 쩐딥타임 베트남 국립하노이 인문사회과학대 교수, 사도토모테츠 일본 니혼대학 법학부 교수, 롤랜드 윌슨 한국조지메이슨대학 분쟁분석과 해결학과 교수 등이 통일 전후 동·서독의 교류 협력 실태, 베트남 통일 이후의 변화, 남북 교류 협력 제언을 발표한다.

이어 김원기 도의회 부의장이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낭독한다.

이들은 이날 포럼을 통해 평화통일특별도 설치의 당위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북부지역 인구는 350만명으로 경기 남부와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다.

다른 지역에 견줘 개발 여건이 많고,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점을 감안할 때 평화특별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문희상 국회의장도 지난 3월19일 평화통일특별도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다.

앞서 최경자(민주당·의정부1) 도의원도 지난 2일 북부청사에서 '평화통일특별도 추진 간담회'를 열고 "평화특별도 설치는 이제 논의의 대상이 아닌 추진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평화통일특별도는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을 분기점 삼아 설치 당위성을 이끌어낼 생각이다. 지역 여론을 조성한 뒤 도민 서명운동을 거쳐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