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순 자당 시장 향해 인사 관련 잡음 쓴소리

김포시가 전 시정 책임자와의 차별화와 강화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행정조직 구축을 위해 민선 7기 들어 강조한 '능력중심, 공정인사' 원칙이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14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195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무원 인사권은 시장 고유 권한이지만 역으로 집행부를 견제하고 비판하는 것은 시의회의 고유 권한"이라며 지난달 김포시 정기인사와 관련해 작심한 듯 한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공무원 노조 위원장이 인사위원회에 참여해 공정인사에 대해 기대감을 갖게 했지만 연간 2~3번 자리를 이동시키는 잦은 순환배치와 실무자 일괄 전보는 전문성 결여와 인수인계 문제로 업무의 지속성이 단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로 인한 폐해는 민원발생을 넘어 감사와 징계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최소, 최대 전보기간 기준이 필요에 따라 달라지는 형편성에 어긋나는 인사는 지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개발사업에 따른 가파른 인구증가에 따라 시급성과 전문성을 요하는 현안이 많은데도 이번 인사의 경우 특정부서에는 단 한 명의 신규직원 배치 없이 모두 사업부서에 과다 배치해 이들 부서가 업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조직 능률은 합리적 인력 안배에서 나온다"며 승진자와 인사 번복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인사에서 행정 6급 승진자 10명 중 7명이 행정과 등 특정 4개 부서에서 나왔다"며 "객관적 근무평가에 의한 승진 후보자가 '발탁 인사'라는 명분에 밀려 승진에서 누락된다면 근무평가에 의한 승진 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정부서의 승진 독점은 줄서기의 암묵적 동의일 수 있다"며 "특정부서만의 승진과 사유 없는 잦은 전보는 일의 능률과 직원들의 사기 저하를 불러 오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승진 대상자 수정과 번복 발표, 발령 후 변경 발령 등의 해프닝이 발생했다"며 "정하영 시장이 주창하는 '공정 인사'의 인사기준과 원칙이 적용됐는지, 인사위원회의 의견이 반영됐는지, 인사행정 매뉴얼이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의 인사였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나아가 "징계 중인 인사총괄 부서장이 개입한 이번 인사에 대해 공정성이 담보됐을 지 의문이 든다"며 정하영 시장을 향해 "징계 중인 부서장에게 권한과 역할을 주는 것은 징계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포시는 지난달 5급 승진자 4명과 6급 승진자 36명 등을 포함한 올 하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