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난 11일 서울·중부·부산·대구·광주·대전지방고용노동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의 경기지방고용노동청(가칭) 신설 추진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김동철(바른미래당·광주 광산구갑)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노동 정책이 과도하다고 주장하며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 요구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중부청 관할지역이 광범위하다고 해서 경기지방고용노동청을 강원과 분리해서 신설하려고 한다"며 "경기도는 노사양측이 공감하고 추진단을 구성했지만, 행안부(행정안전부), 인천시의회가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6월 20일 경기·인천·강원을 관할하고 있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서 경기지역을 별도로 관리하는 경기지방고용노동청을 신설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도내 노동자수는 423만명으로 중부청 관할의 76%를 차지하고, 서울청 관할 노동자수(421만명)보다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중부청의 관할구역 조정은 고용노동부가 추진해 온 사업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정민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은 "관할 구역이 경기, 인천, 강원인데 경기도가 크기 때문에 별도로 청이 필요하다는 게 경기도 주장"이라며 "저희도 관할 구역이 커서 조정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행정 수요나 지역 의견 수렴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태년(민주당·성남수정구) 의원이 반박했다.
그는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은 노동부 숙원 사업 아니냐? 중부청이 서쪽에 치우쳐서 총 13개의 지역을 맡고 있다. 서울청 관할이 6개, 대구청이 5개인데, 옛날 시스템으로 돼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세청도 예전에 그래서, 인천청을 독립시킨 사례가 있는 거 아니냐. 강원도와 경기남부가 중부지방국세청이 되고, 인천과 경기 북부가 인천지방국세청이 됐다"며 "이같은 사례가 있는데 왜 그걸 답을 제대로 못하고, 신중하게 검토한다고 하냐?"고 질타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