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전략 수립

영종국제도시 용유·무의 지역이 세계적인 관광·레저 허브로 새롭게 조성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0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용유·무의지역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발전전략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용유·무의지역 약 25㎢에 2030년까지 경제자유구역과 주변 지역간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 용유·무역 지역을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관광·레저 허브로 조성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말 공개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용유·무의 지역의 관광·레저 기본구상 ▲경제자유구역 재지정 계획 ▲경제자유구역과 주변지역과의 균형발전 방안 ▲융복합 해양문화 스마트시티 조성,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등 경제자유구역 경쟁력 강화방안 ▲기타 규제·제도개선 등과 관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발전 전략이 담길 계획이다.

용유·무의지역은 지난 2003년 8월 최초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여러 차례 개발계획 변경으로 인한 부분 해제 등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2018~2027)'에 부합하는 해양문화·관광레저 중심의 경쟁력을 갖춘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키 위한 발전전략 수립이 필요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과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등 주변지역 여건을 반영하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계획 수립 등을 위해 이번 용역을 착수하게 됐다"며 "용역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