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의 제안을 정책과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광명시는 지난 8월31일 시민체육관에서 박승원(앞줄 왼쪽 두번째) 시장이 참여한 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시민의 시정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토론회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시민 의견을 단순히 청취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민의 집단지성이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가 지난 1년간 진행한 총 40여 건의 각종 토론회를 분석한 결과 정책 아이디어 도출 및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토론회가 17건(42.5%), 지식 습득(공유) 및 사업 설명형이 14건(35%), 의사결정(자문) 및 쟁점 분석형이 9건(22.5%)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10일 개최한 500인 원탁토론회에서는 참가자 모두에게 동등한 발언 시간과 투표권을 부여해 광명시 미래 성장 동력이 시민임을 알리고, 시민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대화와 토론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올해 8월31일 열린 500인 원탁토론회에서는 83건의 시민 제안이 나왔다. 시는 이를 부서별로 검토해 17건에 대해 내년 예산에 565억 원을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 6월22일 열린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토론회는 정책 제안 뿐 아니라 실천과제를 도출함으로써 토론회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도로·사업장·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와 시민건강보호 및 미세먼지 정보 전달 등 5개 분야 47개 사업을 제안했다.


 시는 이를 검토해 14개를 신규 사업으로 선정하고 36억 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5월25일부터 7월5일까지 진행된 도시재생 활성화 토론회에서는 주민 스스로 지역 내 생활기반시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함께 풀어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했다. 4단계의 토론을 통해 총 9개의 단위사업을 선정해 광명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광명동 문화복합시설(구 국민은행 부지) 제안은 12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년 경기도민 정책축제'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는 소통과 공감의 1년에 이어 2년 차부터는 성숙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전담팀을 꾸린다. 부서별로 진행되고 있는 각종 토론회의 사령탑으로서 유형별 토론회 컨설팅, 부서 간 협업 지원, 피드백 강화를 통해 시민 의견이 정책과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수시로 공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토론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토론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 시민들이 자신이 낸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고 시정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